[신년사]장남식 손보협회장 '자동차보험 정상화·사회안전망 기능 강화'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높은 경영 건전성과 소비자만족을 통한 내실 있는 질적 성장을 이루는 것이 손보업계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장 회장은 "올해 전세계적 경기침체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부단한 노력을 거듭해 경영환경을 개선해 왔다"고 평가하고 "새해에는 대내외적으로 불안요인이 더욱 증폭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장 회장은 손해보험의 내실화를 위한 첫 번째 과제로 '자동차보험의 경영정상화'를 꼽았다. 그는 " 높은 물적담보 손해율을 개선하기 위해 과잉수리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경미사고 가이드라인 마련 등 물적사고 보상제도의 선진화를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보험사기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불법행위 적발을 위한 민ㆍ관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처벌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장 회장은 손해보험의 사회안전망 기능 확대에도 주안점을 뒀다. 그는 "재난 취약시설의 보험가입을 의무화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등의 신규 의무보험 도입을 통해 손해보험산업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또 장 회장은 경영안정성 확보를 위한 리스크 관리와 제도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그는 "현실에 맞지 않거나 불합리한 규제는 적극적인 건의활동을 전개해 합리적인 경영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대형 보험대리점에 대해서는 규모에 걸맞은 책임을 부여하고, 부실모집인의 시장진입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설계사 모집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건전한 영업환경이 정착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리 체계가 미흡한 비급여 의료비는 합리적인 개선방안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장 회장은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민원상담, 보상안내 등에 대한 표준화된 매뉴얼과 스크립트를 마련해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보험광고의 홈쇼핑 판매방송에 대한 검증절차를 강화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겠다고도 밝혔다.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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