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창조경제 온라인 실크로드, 중국시장 수출전략 세미나' 개최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정부가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로 실현하는 '창조경제타운'의 상품을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미래창조과학부는 국내 중소기업과 개인이 만든 창의적 아이디어 상품의 중국시장 진출 촉진을 위한 '창조경제 온라인 실크로드, 중국 시장 수출 전략 세미나'를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그룹, 카페24,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는 중소상공인, 벤처·창업기업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상목 미래부 제1차관, 우챈(매기 우) 알리바바그룹 B2C 해외사업부 사장, 이재석 카페24 대표, 김무한 한국무역협회 전무가 함께 하는 '창조경제 온라인 실크로드 비전 선포식'이 거행됐다.세미나에서는 '창조경제와 아이디어 한류', '한류 상품의 글로벌 유통허브 케이몰24(Kmall24)', '카페24 글로벌 서비스', '알리바바 플랫폼을 통해 효율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과 성공 사례' 등의 주제로 전문가 발표가 이어졌다. 또 미래부, 카페24, 알리바바그룹, 무역협회는 창조경제타운 등의 우수 아이디어 상품에 대해 알리바바, Kmall24 마켓 입점을 전담해서 지원하는 유통 멘토링 체제를 갖춰 운영하기로 했다.미래부는 "국민들의 창의 아이디어 구현 플랫폼인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진공원리를 이용한 신개념 위생파리채, 안심 요일 약병, LED 불빛공, 얼굴인식 보안 단말기, 가정용 가루스틱 제조기 등 다양한 창의 상품이 배출되고 있으며, 이번 협력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데 중요한 온라인 유통채널 교두보가 마련돼 앞으로 아이디어 상품의 중국 시장 진출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이상목 미래부 차관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창의 아이디어 상품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될 때 창조경제 실현이 더욱 앞당겨진다"면서 "창조경제 주역인 중소상공인, 중소·벤처기업들의 창의 아이디어 제품화, 마케팅, 해외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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