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시장이 바뀔때마다 손바닥 뒤집듯 정책이 바뀌는게 옳은 것이냐?. 더이상 지역사회에 소모적 논쟁은 안된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의 첫 마디는 “지긋지긋하다”였다. 그도 그럴것이, 민선 4, 5기를 거쳐 민선 6기 유정복 시장 체제가 출범한 지금까지 현안 하나가 논란을 거듭하고 있다. 혈세 853억원이 투입된 ‘월미은하레일’ 얘기다.안상수 전 시장이 시작해서 송영길 전 시장 때 준공했지만 안전성 문제로 개통이 취소된 월미은하레일. 송 전 시장은 4년간 방치된 월미은하레일을 결국 ‘레일바이크’라는 다른 용도로 활용키로 하고 우선협상사업자 선정까지 마쳤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유정복 시장이 취임하면서 이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쪽으로 상황이 다시 바뀌었다.한 술 더 떠 인천시의회는 ‘월미은하레일 조사특위’를 내달부터 가동하겠다며 사전활동으로 지난 4일 첫 현장시찰을 마쳤다. 시의회역시 지난 6대 때도 조사특위를 운영했으면서 또다시 같은 사안을 놓고 논쟁에 불을 붙이고 있는 것이다. 차이가 있다면 6대 때는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다수를 차지했다면 이번에는 새누리당 의원들로 역전됐다는 점이다.그렇다면 시장이며 시의원들이 바뀌었으니 지역 현안도 당연히 재검토해야 하는 것인가? 유 시장은 853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만큼 월미은하레일을 어떻게 활용하는게 최적인지, 시민에게 가장 유용한 방안이 무엇인지를 찾겠다고 했다. 하지만 그 ‘유용한 방안’이라는 게 송 시장때도 고심했던 것으로 시민아이디어 공모, 기술조사, 전문가 평가위원회 등을 거쳐 ‘레일바이크 활용’이라는 결과물로 나왔다. 유 시장 또한 이같은 여론수렴 절차를 거칠게 뻔하며 그 결과물이 획기적이거나 시민 모두가 납득할만한 것일지는 의문이다. 지난 두명의 시장 재임때 그랬던 것처럼이 또다시 지역사회가 분열되고 정치적 공방만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시의회 또한 운행을 안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며 재검토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말이 재검토이지 사실상 월미은하레일을 원래대로 개통하자는 얘기다. 더욱이 시의회는 조사특위 출범에 앞서 벌인 현장시찰 때부터 논란을 빚었다. 이 자리에 새누리당의 안상수 전 시장이 동행한 것이다. 의원들이 초청했는지, 그 스스로 참석했는지를 떠나 월미은하레일 논란의 장본인인 안 전 시장이 참석한 것은 결코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없는 부분이다. 6대 시의회 때 월미은하레일 조사특위가 여러번 참고인으로 불러도 출석을 거부했던 안 전 시장이 새누리당이 시의회 다수당이 되자마자 현장시찰에 동행한 것이다.유 시장과 시의회가 나름의 명분하에 월미은하레일 재검토 방침을 얘기하고 있지만,정작 안전성에 대한 고민은 적어 보인다. 우리나라 대표적 전문기관(철도기술연구원)에서 ‘월미은하레일은 안전상의 이유로 운행이 어렵다’고 판단했고, 시공사측도 ‘성능이나 안전을 책임 못지겠다’고 한다는데 과연 누구를 위해 원래대로 개통하자는 것인지 의문이다.이들에게 “보완 수준의 하자가 아닌, 안전에 관련된 중대 하자”라는 인천교통공사 사장의 거듭된 항변은 들리지 않는 것인지 묻고 싶다. 만일 월미레일이 개통 후 안전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시장인가? 시의회인가?.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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