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들은 ‘의사소통’ 문제를 가장 큰 불만으로 꼽았다. 일본인 관광객들은 한국인 점원들의 ‘상품 구입 강요’를 한국 여행에 있어 가장 큰 불만이라고 답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최근 한국 관광을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중국인과 일본인 각각 150명을 대상으로 국내 쇼핑 실태를 설문한 결과를 7일 공개했다. 한국 쇼핑 불편사항에 대해 중국인 응답자의 57.3%가 ‘언어소통 불편’이라고 답했다. 안내표지만 부족(34.0%), 불편한 교통(21.3%), 비싼 가격(17.3%), 불친절한 종업원(12.7%) 등이 뒤를 이었다. 일본인은 상품구입 강요(29.3%)에 이어 언어소통 불편(22.7%), 안내표지판 부족(21.3%), 불친절한 종업원(16.7%), 비싼 가격(10.0%) 순으로 불편사항을 꼽았다. 이런 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여전히 언어 장벽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중국인 과반수가 언어소통 문제를 지적한 것이 눈에 띈다. 일본인 응답자수의 2배가 훨씬 넘는 수치다. 중국인 입국자 수는 최근 5년간 연평균 34.1%씩 늘어왔다. 지난해 433만명으로 처음으로 일본인 입국자 수를 앞질렀다. 관광 목적 중국인 입국자 수도 314만명으로 263만명의 일본인보다 많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을 찾는 일본인이 꾸준히 늘다보니 명동, 남대문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상인은 늘었지만, 지난 5년 사이 3배 가까이 급증한 중국인 관광객을 응대할 수 있는 상인은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통현장에 중국어 회화 가능자를 채용하고 중국어 쇼핑안내 방송을 운영하고 쇼핑정보가 담긴 안내책자를 제공하는 등의 전략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중국인과 일본인이 가장 많이 찾는 쇼핑 장소는 똑같이 ‘명동’이었다. 중국인 86.7%, 일본인 81.3%가 첫번째 쇼핑장소로 명동을 꼽았다. 그러나 명동을 제외하면 각각 선호도가 조금씩 달랐다. 중국인은 다음으로 동대문(72.0%), 인사동(28.7%), 강남(23.3%), 남대문(17.3%), 이태원(11.3%)을 꼽은 반면, 일본인은 남대문(51.3%), 동대문(38.0%), 인사동(36.7%), 강남(17.3%), 이태원(14.7%) 순으로 응답했다. 이와 함께 쇼핑 품목 조사에서 중국인은 화장품(86.7%), 의류(61.3%), 한약재(39.3%) 순으로, 일본인은 의류(60.7%), 화장품(52.7%), 김·건어물(52.7%) 순으로 풀품을 구매했다. 이런 결과에 대해 대한상의 관계자는 “중국인은 명동에서 의류와 화장품을 구매한 뒤 한약재를 사기 위해 동대문을 찾고, 일본인은 김과 건어물을 사러 남대문을 주로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양국 관광객의 결제 수단으로 중국인은 카드(75.3%)를, 일본인은 현금(67.3%)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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