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신용카드 결제용 포스(POS·Point of Sales)단말기 해킹 사고로 카드사 고객 20만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경찰이 포스단말기 해킹 사고로 유출된 개인정보 분석 결과, 10개 카드사의 20만건에 달하는 신용카드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발견했다.카드사별로는 제휴카드를 제외하고 신한카드가 3만5000건으로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10개 은행 겸영 및 전업 카드사 중 최다였다. 이어 국민카드가 3만3000건, 농협카드가 3만건 등이었다. 지방은행 중에는 광주은행이 1만7000건으로 가장 많았다. IBK기업은행과 한국씨티은행도 수천건의 정보가 빠져나갔다.빠져나간 고객 개인정보는 이름, 전화번호, 카드번호, 유효기간, OK캐시백 포인트카드 비밀번호 등이었다. 신용카드 비밀번호는 빠져나가지 않았으나 신용카드와 포인트카드의 비밀번호를 같이 쓰는 경우가 많아 카드 위조와 현금 인출에 악용됐다.경찰청에 따르면 이번 정보유출로 발생한 사고금액은 1억2000만원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선제적 대응을 위해 모든 카드사들에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부정 사용시 곧바로 경찰에 통보하도록 지시했다"며 "결제대행업체 밴사에 대한 카드사의 관리·감독 강화하도록 주문했다"고 말했다.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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