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철도파업이 철회됐지만 열차운행은 여전히 차질을 빚고 있다. 복귀자들의 안전직무 교육 일정과 운행이 중단된 열차 정비에 시간이 소요되는 이유에서다. 운행 정상화는 이달 14일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2일 평균 열차 운행은 파업 철회 전과 비슷한 75.3%가 유지된다. KTX의 경우 평상시 200회 운행에서 146회로 줄어 73%만 운행되고 수도권 전동열차도 2065회에서 1746회로 84.6% 감축 운행된다. 새마을호는 50회에서 28회(56%), 무궁화호(누리로 포함)는 288회에서 179회(62.2%) 수준이다. 철도파업으로 수송대란을 겪으며 산업계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했던 화물열차 운행도 이날 30.1%로 유지된다. 평상시 279회에서 84회만 가동된다. 이에 따라 이날 총열차운행은 2972회에서 2239회로 75.3%의 운행률을 기록할 예정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내일(3일) 열차 운행도 75.3%만 운행될 예정"이라며 "파업은 철회됐지만 복귀 직원들이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최소 일주일은 지나야 정상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앞서 지난달 31일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복귀 인원이 3일 이상의 안전직무 교육 후 업무현장에 배치되는 관계로 안정화되기까지는 시일이 다소 걸린다"면서도 "KTX, 일반열차, 화물열차는 오는 14일부터 정상화시켜 설 명절 수송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한편 복귀 직원들은 '안전 복귀 프로그램'에 따라 바로 업무에 투입되지는 않고 2일간(하루 8시간) 심리적 안정을 취하고 소양 교육의 하나로 소속 기관장과 개별 면담을 하고 직무ㆍ안전 교육을 받는다.교육 후에 소속 기관장이 '이 직원은 업무 복귀가 가능하다'고 판단하면 3일째부터 업무에 복귀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당분간 업무에 참여할 수 없다.열차 정비에도 시간이 최대 2~3일 소요된다. 차량 정비가 완료된다 하더라도 열차는 차량 운용 계획을 감안해 점진적으로 투입된다.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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