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한국타이어가 미국 신시네티 대학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한 콘셉트 타이어 ‘이멤브레인(eMembrane)’이 ‘2013 iF 디자인 어워드’ 콘셉트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22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스마트한 하이브리드 콘셉트 타이어로 개발된 ‘이멤브레인’은 레저를 즐기는 진취적이고 개성이 강한 Y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퍼포먼스 드라이빙과 도심지 드라이빙 두 가지 용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만능 타이어이다. 이 차이어는 상황에 따라 타이어 내부의 구조물을 변형해 타이어 프로파일을 바꿀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친환경’과 ‘다이나믹’이라는 서로 상반되는 성능을 모두 구현하며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트레드의 중앙은 그립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측면은 회전저항을 줄이기에 최적화된 구조로 디자인 됐다. 저속주행 시에는 접지율을 최소화하여 회전 저항을 감소시켜 연비를 극대화하고, 고속주행 시에는 접지율을 최대화시켜 강력한 그립을 통해 고속 직진 주행과 다이나믹한 코너링 등의 퍼포먼스 드라이빙을 실현한다. 또한 타이어의 특성상 접지 변화를 겉으로 식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LED 시스템을 장착해 작동여부를 알려준다. 한국타이어 마케팅기획부문 배호열 전무는 “’이번 ‘2013 iF 디자인 어워드’ 콘셉트 부문 본상 수상으로 한국타이어는 양산 타이어와 컨셉 타이어, 그리고 홍보용 브로슈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자인 분야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며,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된 디자인을 실용화시키는 연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프리미엄 타이어 브랜드로서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1954년부터 디자인, 소재, 혁신성, 창의성, 기능성, 적용성, 지속 가능성, 안정성, 환경 친화성, 브랜드가치, 마케팅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중심으로 매년 각 분야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2009년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타이어 업체로는 세계 최초로 본상을 수상한 데 이어 미국의 IDEA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등 권위 있는 국제적인 디자인 상들을 매년 수상하며 디자인 경영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의 입지를 다져왔다.임철영 기자 cyl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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