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NHN은 모바일 신설법인과 게임사업부문 한게임에 대한 분할 상장과 재상장을 오는 8월 말 완료한다.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의 사용자 기반을 확대해 올해 말까지 누적 가입자 3억명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상헌 NHN 대표는 9일 열린 2013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지난 3월8일 제출한 상장예심청구가 지난 2일 한국거래소로부터 최종승인을 받았다"며 "6월 28일 주주총회를 열고 8월1일을 분할 기일로 8월 말까지 분할 상장 및 재상장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 대표는 "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도약하기 위해 기업 분할을 앞두고 있는 올해가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면서 "하루 빨리 사업구조 개편을 마무리하는 동시에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주요 수익 창출원인 라인의 1분기 매출은 684억원이라고 밝혔다. 부문별로 게임이 50% 이상, 스탬프가 30%다. 황인준 CFO(최고재무책임자)는 “게임이 라인 매출 절반을 차지하고, 스탬프 매출이 30% 내외 정도”라며 “국가별로 보면 일본이 전체 매출의 80%를 점하고 있다”고 밝혔다.라인의 매출 성장세가 증권가 예상치보다 낮다는 지적에 대해 황 CFO는 "엔화 평가절하에 따른 영향"이라며 "엔화기준으로 90% 가량 늘어난 수치지만 엔화 약세로 원화 환산 매출로 보면 60% 가량 증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분기 라인 매출 전망에 대해 '라인 젤리' '윈드러너' 등 게임 부문에서 꾸준히 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2분기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일본에는 라인 게임이 총 24종 출시됐으며 최근 윈드러너 등 타사 연계 게임들이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당분간 수익 창출 전략보다는 이용자 기반을 늘리는 것에 더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라인 가입자수 목표치는 3억명으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 4분기 실적 발표 때 설정한 2억명보다 늘어난 수준이다. 황 CFO는 "올 연말까지 누적가입자 3억명을 달성할 계획"이라며 "현재 확장되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과 스페인, 남미 등에서의 마케팅을 강화, 신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인 가입자 수는 지난달 말 기준 1억5000만명 이상이다. 한편, 라인 사용자들 참여도를 나타내는 액티브 유저 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조유진 기자 tint@<ⓒ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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