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등 시공권 포기안 받아들일듯.. 3천억 자금추가지원으로 유동성 풀수도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기사회생할 전망이다. 코레일이 시공권 포기를 전세로 한 사업정상화 방안을 최후 통첩한 가운데 삼성물산을 비롯한 건설투자자들이 이를 전격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렇게 되면 코레일이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 지원,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등의 이자를 납입하는 등 유동성 부족문제를 풀 수 있다. 특히 코레일은 개발 시행사 경영권을 장악, 개발규모 축소 등 계획을 수정하고 사업을 주도하게 된다.코레일은 15일 오전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 이사회에서 이사진 변경 등을 포함한 사업정상화 계획을 출자사들에게 공식 발표했다. 특히 오후 열리는 민간출자사간 회의에서는 삼성물산의 랜드마크 등 시공권을 포기하고 사업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정통한 관계자는 "퇴로가 없는만큼 코레일의 제안이 모두 수용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 고위 관계자도 "코레일의 공식 요청이 들어온 만큼 사업 정상화 차원에서 정식 검토를 할 방침"이라고 밝혀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다.이같은 해석이 가능한 것은 시공권 포기 대신 사업 정상화가 줄 이익이 모든 참여주체들에게 크기 때문이다. 삼성물산으로서도 1조4000억원 규모의 랜드마크빌딩을 비롯, 총 2조원 이상의 시공권을 내놓지만 사업이 정상화되면 취할 수 있는 이익이 더 많다. 코레일은 사업 정상화가 되면 시공권과 연계해 투입한 783억5000만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상환해줄 계획이다. 더욱이 파산될 경우 자본금으로 내놓은 640억원과 CB 등 1423억원을 고스란히 날리게 된다. 다른 건설사들 또한 마찬가지다. GS건설과 현대산업개발 등 20개 시공 출자사들도 자본금을 날리기보다는 시공권을 포기하는 편이 낫다는 것이다. 개발사업 운영회사(AMC)의 1대주주이자 총 1700억원을 투입한 롯데관광개발로서는 정상화돼야만 투자금액을 회수할 수 있는 최후의 발판이 마련된다.시공권 포기를 통한 정상화방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코레일 역시 그동안 꾸준히 주장해온 바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과반수의 이사를 확보해 사업을 주도하면서 수정계획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코레일은 정상화될 경우 올해 돌아오는 ABCP 이자 등을 정상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내놓기로 했다. 한편 이같은 방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개발사업은 백지화되며 서부이촌동을 제외한 코레일 땅만으로 개발사업을 재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김창익 기자 windo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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