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앱스타]'기술력으로 유럽 스마트TV 시장 뚫는다'

최정이 버드랜드소프트웨어 대표 인터뷰

최정이 버드랜드소프트웨어 대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버드랜드소프트웨어는 최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 벤처 업계에서 흔치않은 스마트TV용 소프트웨어 개발사다. 하지만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데 스마트폰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미 유럽 등 해외 시장에 관련 기술도 수출하고 있다.최정이 버드랜드소프트웨어 대표는 1일 "스마트TV 기술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편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구글 등 글로벌 기업이 진출해 있는 스마트TV 관련 시장에 최 대표는 오직 기술력만을 믿고 뛰어들었다. 세계 미디어 플레이어 선두권 업체인 엑스트리머와 계약을 체결하고 최근 선보인 '엑스트리머TV'라는 제품에는 그가 자신하는 기술이 녹아 있다.최 대표는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콘텐츠를 내려 받으면 실제 파일은 집 안에 설치한 미디어 플레이어에 저장된다"며 "엑스TV라는 자체 개발한 스마트폰 앱에서 콘텐츠를 선택하고 볼륨을 조절하는 등 TV를 제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음악이나 사진 등도 스마트폰 앱에서 내려 받아 TV의 큰 화면에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버드랜드가 노리고 있는 시장은 유럽이다. 국내에서는 통신사들의 IPTV 서비스가 자리 잡고 있지만 유럽은 충분히 스마트TV 셋톱박스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최 대표는 "20여개 언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유럽 각국에 약 1만 대의 미디어 플레이어를 판매했으며 함께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도 활발하게 다운로드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최 대표가 바라는 것은 버드랜드의 기술력을 통해 기존의 TV 시청환경을 바꾸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 앱과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구상 중이다. 그는 "사용자들의 성향을 자동으로 분석해 가장 편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며 "예를 들어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되는 콘텐츠가 있다면 이를 저장할 것인지를 묻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복잡한 제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집사'처럼 사용자의 요구를 미리 판단해 선택만을 묻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얘기다. 최 대표는 "올해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여 글로벌 스마트TV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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