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최근 직원사찰과 노조탄압 등에 대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마트가 일련의 보도에 대해 억울한 입장을 토로했다.25일 이마트 관계자는 SOS퇴직프로그램이 상시적 구조조정을 위해 부진 인력을 퇴출시키는 삼진아웃제라는 일부 보도에 대해 "대기업들이라면 일반적으로 갖추고 있는 퇴직관리 방안일 뿐 "이라고 해명했다.일부 언론들은 이마트가 SOS프로그램을 통해 최소 2004년부터 3회 이상 승격에서 누락한 직원을 대상으로 권고사직을 강요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 측은 퇴직 대상자로 분류된 임직원들에 대해 일방적으로 해고처분을 시행한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주장했다.조직의 사기나 퇴직 대상자의 재취업 등을 고려해 당사자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합의, 명예퇴직, 희망퇴직, 권고사직의 형태로 근로관계를 종료했으며 그에 상응하는 경제적 보상 프로그램 및 재취업 프로그램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무엇보다 특혜채용 논란에 대해서는 그룹 내의 경영진이 지인이라는 점과 부모의 직업이 오피니언 리더라는 이유만으로 확대 해석한 추측성 보도라고 밝혔다.일정규모 이상의 조직을 갖춘 대기업들은 인사카드를 통해 임직원들의 근무평가는 물론 여러 가지 기준을 가지고 인사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 의혹이 제기된 특이사항란의 부모의 직업에 관해 기술된 부분은 모든 공채 지원자들에게 별도로 기술하도록 하고 있는 란으로, 일상적으로 인사팀에서 구분하는 기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특히 이마트가 전태일평전을 불온서적으로 규정하고 이 책을 소지한 직원을 감시, 해고했다는 것도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회사 차원에서 일부서적을 불온서적이라 칭하거나 문제시 삼았다면 당시 여러 점포에서 전태일평전을 포함한 여러 서적에 대한 보고서가 올라왔었어야 하지만 그런 사실이 전무한 것. 이마트는 다만 복수노조 시행에 민감하게 반응했던 점포의 담당자가 관련 보고서를 작성한 사실은 있다고 일부 수용했다. 그러나 이는 해당 직원 개인의 과도한 판단에 따라 이뤄진 것일 뿐 회사 측의 입장은 아니라는 것이 이마트 측 설명이다. 이마트는 논란이 됐던 해당 직원들 거처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고정협력사 직원 김모씨 등 2명은 지난해 말까지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또한 정부의 골목상권 보호대책을 무력화하기 위해 협력ㆍ도급업체 직원들을 동원해 청와대 누리집 등에서 여론몰이를 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입점업체가 생존권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올린 것이라고 해명했다.의무휴업이 진행될 당시 매장 내 입점업체들의 경우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개진을 했다. 이에 대해 해당 점포에서는 지자체에 관련된 민원을 넣는 것도 방법이라는 수준의 조언을 해준 것이라는 입장이다. 트레이더스 비산점 역시 채용이 보류된 당사 및 협력회사 직원들이 실직신세가 장기화 되자 이에 대한 생존권 차원에서 게시물을 올린 것일 뿐 동원했다는 것은 억측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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