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히드마틴'T-50 美공군차세대 훈련기 요구조건 충족 자신'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세계 최대 방산업체인 록히드마틴이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이 제작한 T-50이 미국 공군의 차세대 훈련기 수요에 아주 적합하다고 주장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우주항공과 록히드마틴이 공동개발한 고등훈련기 T-50

항공 전문 매체 플라이트글로벌은 록히드마틴이 설계한 T-50 제트 훈련기가 노드룹사의 T-38C ‘탤론’ 대체용 차세대 훈련기에 대한 미 공군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아주 적합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17일(현지시간) 전했다.T-50은 록히드마틴이 설계하고 KAI가 생산한 한국 최초으 초음속 비행기로 길이 13.4m, sjql 9.45m,높이 4.91m이며 최고 속도는 마하 1.5,실용상승고도는 14.78km이다.미공군이 T-X훈련기가 갖춰야 할 것으로 바라는 핵심성능지표(KPP)를 검토한 마이크 그리스올드 록히드마틴의 T-50 사업화 담당 이사는 미공군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미공군이 공개한 KPP에 따르면 차세대 훈련기는 64.7%의 가동률과 6.5G 이상을 최소 15초 이상 지속하고, 7.5G이상의 기동성을 갖춰야 한다.또 순간 선회율 12도 이상, 지속선회율 9도 이상이어야 하고 20도 이상의 고각받음각을 유지해야 한다. 아울러 공중급유가능해야 하며,시뮬레이터가 가능한 레이더와 데이터 링크,상황인식용 디스플레이를 내장해야 하며 F-22와 F-35같은 풀글래스 칵핏(조종석)과 20년간 총 수명주기 비용이 353억 달러를 넘지않아야 하는 것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그리스올드 이사는 “우리는 그것이 T-X기종의 요구사항일 것이라고 알고 이 문제에 대해 작업을 해왔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그는 또 기체역학상 T-50은 G(중력가속도)부하를 견디고 순간적이고 지속하는 회전율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성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미공군의 차기 훈련기 사업에는 록히드마틴 외에 영국의 BAE시스템스가 ‘호크’를, 이탈리아의 알레니아 아에르마키가 M346을 기반으로 한 ‘T-100’을 내세워 참여할 뜻을 밝혔으며 미국의 보잉도 설계를 제안할 예정으로 있다.그리스올드는 “현재 T-50에 문제가 될 만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면서 “우리는 T-38을 대체할 때가 올 것으로 보고 약 10년 전에 이 항공기를 설계했다”고 밝혔다.록히드마틴은 미공군이 2013년이나 2014년 요구제안서를 발송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프로젝트 진행은 미국 국방예산에 좌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그리스올드 이사는 미공군은 T-38을 대체하기 위해 최대 350대의 제트훈련기를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만약 록히드마틴의 F-22 랩터 조종사 훈련을 돕기 위해 쓰이는 버지니아주 랭글리-유스티스 합동기지와 플로리다주 틴들공군기지의 T-38 어그레서와 같은 지원기를 포함시킨다면 그 숫자는 조금 더 늘어날 수 있다.박희준 기자 jacklond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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