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卒 장인수 사장, 신입사원 스펙보다 열정강조
영업총괄부사장 자리 겸직..."발로 뛰는 '바닥영업' 계속할 것"
장인수 오비맥주 사장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학력에 대한 편견 없이 실력과 열정만으로 사람을 뽑겠습니다." '고졸신화'로 유명한 장인수 오비맥주 사장(사진)이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영업 및 관리직 신입사원 공채를 할 때 '4년제 대졸 이상'으로 돼 있는 현행 응시자격 제한을 없애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주류회사 특성상 제한적이었던 여성 영업사원의 채용도 적극 늘리고, 채용심사 과정에서 학력은 물론 영어성적도 따지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장 사장 본인이 학력의 한계를 딛고 당당히 대기업 사장 자리에 올랐듯이 누구나 실력만 갖추면 출신학교 등에 구애 받지 않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장 사장은 "채용심사 과정에 입사 지원자들에게 학력이나 영어성적을 요구하게 되면 고졸 출신의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회사생활에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지혜'이므로 학력에 상관없이 실력만을 기준으로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국계 기업이라고 천편일률적으로 영어성적을 요구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장 사장의 지론이다. 예컨대 영업직원의 경우 주류 도매상이나 일반 업소를 상대로 판촉활동을 할 때 굳이 영어를 쓸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장 사장은 "영업인턴을 채용하면서 영어 성적을 기재하지 않도록 했더니 업무역량이 뛰어나고 지혜와 패기를 갖춘 우수한 젊은이들이 많이 지원했다"며 "관행적으로 외국어 점수 등을 요구하는 현재의 학력 중심 채용 문화가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장 사장은 또 본인의 승진으로 공석이 된 영업총괄부사장 자리를 당분간 겸직하면서 발로 뛰는 '바닥영업'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는 영업총괄부사장 시절부터 강조해온 지역별 '맞춤영업'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장 사장은 "지역마다 시장점유율과 도매사 성향, 업소형태 등이 다르므로 차별화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지역 특성에 적합한 맞춤영업과 소비자 밀착형 바닥영업으로 주력 브랜드들의 상승모멘텀을 이어가는 데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 같은 맞춤영업 전략을 편 결과 최근 2년 사이에 취약지역인 영호남에서도 오비맥주의 상승세가 거침없다. 부산지역의 경우 2년 전만해도 오비맥주의 시장점유율이 10% 대에 불과했지만 최근엔 25∼26%대를 유지하고 있고, 광주 역시 30%대 초반에서 40%대 중반으로 점유율이 크게 뛰어올랐다. 장 사장은 "시장점유율이라는 수치보다는 오비맥주 직원들의 자신감이 예전과 달라졌다는 것이 무엇보다 큰 수확"이라며 "자신감과 패기야말로 성공하는 직장생활의 요체라고 생각한다. 직장인들 사이에 월요병이란 말이 있지만 휴일이 지나면 빨리 출근하고 싶은 회사, 웃음과 행복이 넘치는 신바람 나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최고경영자로서 희망사항"이라고 덧붙였다.장 사장은 15년 만의 국내 맥주시장 정상탈환(4월 현재 시장점유율 54.31%)에 대해 "시장점유율은 언제든 뒤바뀔 수 있는 단순한 수치"라며 "1등이라는 수치에 연연하지 않고 '2등 정신'으로 더 낮고 겸손하게 뛰겠다"고 각오를 다졌다.한편 지난달 20일 대표이사로 선임된 장 사장은 취임 후 지금까지 일선에서 발로 뛰는 영업사원을 독려하기 위해 집무실을 떠나 현장으로 나갔다. 이들의 어려움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현장 밀착 경영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이날부터 장 사장은 9월 초까지 생산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또 다시 현장으로 나갈 예정이다. 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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