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시대 하이브리드車 '대세'.. 1년간 두 배 늘어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 한 해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록대수가 두 배나 껑충 뛴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의 인기도 높아졌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차량 소비자들의 성향도 경제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토해양부는 작년 12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1843만7373대(자동차 1대당 주민등록인구수: 2.75명)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01년 1291만4000대 이후 10년동안 552만대가 늘어난 수치다. 2010년 말에 비해서는 약 49만6000대(2.8%)가 많아졌다. 신규등록은 2011년 159만9000대로 전년 대비 4.7% 늘었다. 이는 2002년 이후 최고치다. 다만 증가세는 다소 둔화한 모습이다. 각 자동차 제작사의 신차 효과 및 신규 브랜드 도입 등으로 수요가 늘었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찾아온 유럽 재정 위기 등으로 소비심리 위축돼 증가곡선이 완만해 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국내 경기 침체로 중고차의 인기가 더욱 커졌다. 2011년 이전등록 차량은 332만3000대로 18.4% 확대됐다. 이는 사상 최고치다. 기존 자동차 소유자들이 신차 구입에는 부담을 느껴, 대거 중고차 시장을 찾았기 때문이다. 말소등록도 사상최대치를 나타냈다. 말소등록은 110만3000대로 18.6% 증가(폐차말소 21.5%, 수출말소 16.1%)했다. 이는 평균 100만대이상 급격히 증가했던 1990년대 연식의 자동차들의 말소 시기와 신차·중고차 구매수요가 맞물렸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말소등록 중 중고차 수출 말소도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는 해외시장에서 국내 자동차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중동지역을 비롯해 동남아와 러시아 등지에서 국산 중고차 수요가 늘어난 탓이다. 여기에 고유가 시대에 발맞춰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가 하늘을 찔렀다. 지난해 하이브리드 등록 차량은 총 3만8482대로 2010년 1만9167대보다 두 배 가량 늘었다. 휘발유 차량은 917만대(49.7%)가 등록돼 차량 중 가장 많이 등록됐으며 경유 670만5000대(36.4%), 엘피지 242만9000대(13.2%)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자동차는 2011년 11만4000대가 신규 등록돼 13.7% 증가했다. 현재 수입차 총 등록대수는 62만799대로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의 약 3.4%를 차지하고 있다.지역별로는 경기 430만4000대(23.3%), 서울 297만8000대(16.2%), 경남 144만5000대(7.8%)로 조사됐다.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은 826만5000대로 전체 등록차 중 44.8%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10년 이상 노후화된 2002년 이전 년식이 569만2000대로 전체 자동차의 30.9%를 차지하는 등 차를 오래타는 분위기"라며 "중고차 거래가 증가하고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등 경기침체에 대비한 소비 성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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