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싱글족이나 신혼부부 등 식구가 적은 가구가 늘고 있는 소비자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개념의 4컵(cup) '미니두부'가 나왔다.풀무원식품은 두부 한 모를 4등분 해 4컵으로 분리 포장한 보관편의성을 극대화한 국산콩 두부, '신선한 네모'를 16일 출시했다.이 두부는 두부 한모(340g)를 4등분 해 각각의 두부를 충진수와 함께 분리된 컵에 개별 포장, 필요한 개수만 사용하고 남은 두부를 별도의 보관용기 없이 편리하고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신개념 두부다.최근 소비자들의 식생활이 '저칼로리 소식'을 키워드로 하다 보니 저칼로리 건강식품이라고 하는 두부도 자주 먹더라도 한 2번에 취식하는 양을 줄이는 경우가 많다. 이 '신선한 네모' 두부 한 컵(85g)은 작은 뚝배기의 된장찌개나 김치찌개의 1회 요리에 가장 적당한 크기로 국내에서 나온 포장 두부 중 가장 작은 크기다. 남은 두부의 처리는 생각보다 만만치가 않다. 별도의 용기에 물에 담가 보관하는 보관 방법은 주부라면 대부분 알고 있지만 별도 용기에 담아 두는 일은 불편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포장을 벗겨 내고 나면 유통기한이 언제까지였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번에 출시한 '신선한 네모' 두부는 각각의 컵마다 유통기한이 인쇄되어 있어 남은 두부의 유통기한을 잊어버려 먹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는 불편도 없다는 것이 풀무원 측의 설명이다. '신선한 네모'는 1등급 기준의 국산콩을 원료로 소포제와 응고제, 화학응고제를 사용하지 않는 첨단기법으로 제조, 두부 맛이 고소하고 부드럽다. 가격은 3600원(85g*4컵)이다. 풀무원은 이 제품이 출시 첫해에 연간 3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기대 때문이다. 국내 1인가구는 지난 2000년 226만 가구(15.6%)에서 지난해에는 347만가구로 증가, 전체 가구의 20.3%에 이르고 있다. 한편, 풀무원은 지난 2004년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는 '투 컵(2cup) 두부'를 출시했고, 최근에는 명절 전용 상품으로 개봉 후 별도로 자를 필요가 없는 '차례용 슬라이스 두부'를 선보인 바 있다.조강욱 기자 jomaro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조강욱 기자 jomarok@ⓒ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