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최근 이사를 하면서 10년 넘게 사용해 온 브라운관 TV를 바꾸기로 마음 먹은 주부 김모씨는 LG전자 매장에서 47인치 스마트TV를 샀다. 이 TV는 스마트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3D기능은 없다. 어지러움 때문에 영화관에서조차 3D영화를 보지 않기 때문이지만 인터넷 연결을 통해 교육용 동영상이나 영화 등을 다운로드 기능은 꼭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내년도에 스마트TV 판매량이 3DTV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는 일반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3D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콘텐츠 부족 등을 이유로 인터넷 연결을 기본으로 하는 스마트기능의 활용도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기본적으로 스마트TV는 TV와 스마트폰, PC 등 3개 스크린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데이터의 끊김없는 동영상 시청과 뉴스, 이메일 등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제품이다.20일 시장조사업체인 토폴로지 리서치 인스티튜트(TRI)에 따르면 내년도 스마트TV 출하량은 5285만대로 올해의 2배에 달하며 전체 TV의 2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스마트TV는 지난 2010년에 704만대 출하량을 기록했고 올해는 2518만대로 늘어 전체 TV의 10.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3DTV는 내년에 4820만대의 출하가 예상되는데 이는 올해 대비 약 78% 늘어나는 수준으로 스마트TV보다는 낮은 것이다.TRI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가 스마트TV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기대되고 있고 이 외에도 유저 인터페이스나 게임기능, 인터넷 브라우징, 동영상지원 및 각종 검색 기능이 시장에서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32인치부터 55인치까지 각 모델별로, 그리고 LG전자는 42인치와 47인치, 55인치 3개 모델을 3D기능을 배제한 순수 스마트TV로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한편 1000여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1000만 다운로드 돌파를 달성한 삼성전자는 TV 애플리케이션 개발시에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이동기기와의 연동성을 최우선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또 LG전자는 게임앱 확대와 해외에서 K-POP 열풍을 고려해 무료 동영상 지원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박성호 기자 vicman1203@<ⓒ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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