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고속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광역버스 노선 운영권 타 업체로 넘겨 경쟁 체제 도입 계획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인천간 광역버스 노선 업체인 삼화고속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인 가운데, 인천시가 노사 양측에게 '최후 통첩'을 하고 나섰다. 현재 삼화고속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어 인천 지역 광역버스 노선을 개편해 경쟁체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삼화고속 노사로선 회사의 존립 근거가 뿌리째 흔들릴 가능성이 있어 향후 사태 전개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시는 12일 보도자료를 내 "현재의 광역노선의 삼화고속 의존도를 70% 이상에서 단기적으로 50%까지 낮추고 장기적으로 30%대로 낮추는 광역버스 운영체계 개선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현재 삼화고속은 26개의 인천 지역 광역버스 노선 중 22개(76.9%), 운행버스 333대 중 242대(72.6%)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상 삼화고속 한 업체가 광역버스 노선을 사실상 독과점하고 있는 것이다. 시는 여기에 경쟁 체제를 도입해 효율성과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삼화고속이 갖고 있는 광역버스 노선 운영권을 회수해 기존 3개 광역 운송 업체 및 신규 참여 업체에게 나눠줘 건전한 경쟁과 서비스 향상 등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버스 업체 한 곳의 파업이 광역버스 노선의 대부분에 영향을 미쳐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권이 침해되는 것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버스 승무원의 친절 안내, 안전운행, 광역버스의 내외부의 청결도 등 운송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연1회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 저조한 업체는 개선명령으로 불만사항을 개선하고 우수한 업체 및 승무원은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강구 할 계획이다. 시의 이같은 계획의 배경엔 삼화고속 측의 노사간 임금 협상이 버스 요금 인상 및 시에 대한 재정 지원 요구 등으로 옮겨 붙는 것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포석으로도 해석되고 있다. 시는 현재 시내버스 업체의 준공영제 실시로 연 1000억 원 가량의 지원금이 지급되고 있는 상황이며, 재정난으로 인해 지원금을 더 늘리지 못하게 되자 최근 내년 버스 요금을 100원 인상해주기로 했다. 여기에 삼화고속 파업의 여파로 광역버스 요금까지 인상하게 될 경우 시민들의 불만이 거세질 우려가 높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은 올해만 3번째인 파업에 불편을 감수하며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다"며 "시간이 흐를수록 시민들은 삼화고속을 외면 할 것이다. 노사간 빠른 시일내에 합의하도록 중재하고 있으나 전면파업에 직장 폐쇄로 대립하는 형국이 되어 더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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