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프리미엄 전략 통했다..'하늘호텔' A380 대박

A380 프레스티지 클래스(비즈니스 클래스)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제가 타는 비행기는 뭔가요? 에이 삼백 어쩌고 요즘 홍보 많이 하던데, 저도 타볼 수 있습니까?""아~ 에이 삼팔공(A380) 말씀이십니까? 확인해 드리겠습니다(웃음)"대한항공이 동북아 항공사 최초로 도입한 A380 항공기가 흥행 대박을 터뜨렸다. '하늘 위를 나는 호텔'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A380은 '꼭 한 번은 타보고 싶은 비행기'로 꼽힌다. 대한항공이 지난 6월17일 도쿄를 시작으로 홍콩, 뉴욕에 이어 26일 파리 노선에 A380을 띄우면서 특별한 경험을 누릴 기회는 많아졌다.특히 장거리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에겐 더 할 나위 없는 맞춤형 비행기다. 일단 좌석이 넓어 장시간 비행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데다 기내에 바(Bar) 라운지가 있고 면세품 전시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하기 때문.최근 들어 인기 노선은 뉴욕과 파리다. 인천~뉴욕 노선은 지난 1일부터 A380을 주 7회 매일 운항하고 있다. 첫 취항하던 날 탑승률은 97%에 달했는데 눈여겨 볼 점은 비즈니스석 탑승률이 95%에 이르렀다는 것. 대한항공이 내세우는 '고급화 전략'의 대표 주자로서 A80이 제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뉴욕 취항 첫 2주 간의 비즈니스석 예약률은 평균적으로 90%를 웃돌았다.대한항공 A80은 세계 최초로 2층 전체를 프레스티지 클래스 전용 층으로 구성해 비즈니스 전용기에 탄 듯한 특별한 느낌을 주는 게 특징이다. 180도로 완전히 누울 수 있는 명품 좌석이 94석 배치돼 있다.이날부터 내달 29일까지 한 달 동안 주 3회(월ㆍ수ㆍ금요일) 투입하는 파리 노선은 예약률이 95%를 넘어섰다. 취항 첫 주의 비즈니스석 예약률은 80%를 상회해 뉴욕에 이어 장거리 노선의 효과를 이어갔다는 평가다.

A380 프레스티지 클래스(비즈니스 클래스)

A380에는 전문 바텐더 교육을 받은 승무원이 직접 칵테일을 서비스 하는 바 라운지가 '별미'다. 기내 뒷편엔 직접 보면서 고를 수 있는 기내 면세품 전시 공간이 설치돼 있다. 항공 여행 풍속도를 기존의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사교의 장' 개념으로 바꾼 셈이다.중ㆍ단거리 노선은 B737-900ER, B737-800 등 최근 도입한 차세대 항공기가 맡는다. 현대적인 스타일의 '보잉 스카이 인테리어'를 적용해 내부 벽과 창문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전 좌석에 주문형 오디오비디오시스템(AVOD)을 장착해 기내 환경이 한층 세련됐다. 이 항공기들은 지난 7월 말 프놈펜, 선전 노선을 시작으로 이달 초부터 씨엠립, 샤면, 시안 등 동남아와 중국 노선에 투입됐다.친환경 항공기도 사들였다. 캐나다 항공기 제작사인 봄바디어와 지난 6월 동급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성이 20% 뛰어난 130~150석 규모의 CS300 항공기를 최대 30대 도입하겠다는 구매 의향서(LOI)를 맺은 상태다. 대한항공이 CS300 항공기를 띄우는 것도 아시아 최초다.대한항공은 올해 A380 5대를 비롯해 B777-300ER 3대, A330-200 2대, B737-900ER 2대 등 사상 최대로 총 18대의 신규 항공기를 도입해 기재의 경쟁력과 첨단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A380은 2014년까지 총 10대를 들여오며 2019년에는 항공기 운영 대수를 18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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