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천 에어부산 사장
"에어부산은 저가항공사입니까?"라는 질문을 자주 받곤 한다. 이에 대한 필자의 답은 이렇다. "에어부산은 지역항공사이자 저비용 고효율 항공사입니다."현재 한국의 항공시장은 보통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LCCㆍLow Cost Carrier)로 양분된 구도다. 선발주자인 두 대형항공사를 제외한 나머지 항공사를 소위 '저가항공'이라고 통칭한다. 보통 저가항공이라 하면 대형항공사 대비 저렴한 운임, 하지만 서비스의 질은 대형항공사에 다소 못 미치는 항공사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우선 에어부산은 저가항공이 아니라는 것부터 설명해야겠다.에어부산은 부산시와 부산의 주요기업들,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이 뜻과 힘을 합쳐 공동으로 설립한, 부산에 본사를 두고 부산과 동남권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항공사'이다. 가장 큰 설립취지는 바로 부산과 동남권 지역민들이 인천을 거칠 필요 없이 편리하게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길을 트기 위한 것, 그리고 부산이 동북아 관광물류 중심도시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이 그 뒷받침을 해 줘야 한다는 것이었다. 결국 부산이라는 도시 브랜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역 내 견실한 항공사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지역 여론과 염원에 힘입어 에어부산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한국 내 '지역항공사'를 표방하며 설립된 항공사가 여럿 있지만 지역 기점의 노선망을 구축해 가는 진정한 의미의 지역항공사는 에어부산이 유일하다.이렇게 탄생한 에어부산은 대형항공사 대비 경제적인 운임과 편리한 스케줄,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서비스로 나날이 더 많은 고객들을 늘려가며 안전하고 편리하면서도 저렴한 '실용항공사'로서의 성공가능성을 보여줬다.여기까지, 자화자찬격으로 회사자랑을 하고 있노라면 으레 돌아오는 질문이 하나 있다. "아니 그런데, 서비스는 대형항공사에 비해 떨어질 것이 없다고 하면서 운임은 더 낮게 책정하면, 항공사는 손해보는 장사를 한다는 말인가?"이에 대한 필자의 답은 이것이다. '저비용 고효율' 구조를 조기에 구축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아웃소싱으로 조직슬림화를 꾀하고 판매구조를 개선하는 등 제반 영역의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대형항공사 대비 85% 수준의 저비용구조를 구축하고, 항공기 가동률을 높이고 항공기 대당 투입인력을 적절히 유지함으로써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한 것이다. 초기 투자비용이 막대한 항공업에서, 조기에 고효율 구조를 구축한 것은 회사가 성장하는데 가장 큰 원동력이 됐다.에어부산은 저가항공사가 아니다. 단지 가격만 저렴할 뿐 항공서비스업이 갖춰야 할 안전과 필수서비스, 편의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이는 말 그대로 '저가'항공사일 것이다. '저가'라는 단어는 왠지 낙후된 느낌을 불러오지만 실제 저가항공(편의상 기존 분류대로 표현하겠다)을 이용해 본 고객들의 입소문과 소비자 인식의 전환 때문인지 국내 항공이용실적을 들여다보면 현재 10명 중에 3~4명은 저가항공을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에어부산의 서울~부산 노선의 취항 초기 점유율은 19%에 불과했으나 취항 2년만에 현재 이 노선에서 4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이를 또 한 번 증명한다.에어부산은 지역항공사이자 저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창출하는 항공사이다. 고유의 색깔과 포부를 가진 에어부산, 에어부산은 한국의 항공사(史)를 새롭게 쓸 각오와 준비가 돼 있다.김수천 에어부산 대표이사<ⓒ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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