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내수시장점유율 15년만에 30% 돌파

1995년 30.4% 기록 후 줄곧 내리막..지난해 33.2% 점유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기아자동차의 내수시장점유율이 15년 만에 30%를 돌파했다.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48만4512대를 팔아 전체 내수 판매량 145만7962대의 33.2%를 차지했다.기아차는 1990년대 초반 선보인 프라이드가 히트하면서 30% 점유율을 유지했다. 하지만 1995년 30.4%를 끝으로 10년 이상 침체의 늪에 빠졌다. 1999년 현대차에 인수된 이후에는 줄곧 내수 점유율이 20%대에 머물렀다.현대차에 인수된 이듬해인 2000년 28.5%를 기록한 이후 해마다 내리막길을 걸어 2001년 27.0%, 2002년 26.4%, 2003년과 2004년에는 각각 23.8%, 2004년 23.0%에 그쳤다. 2007년에는 22.3%까지 떨어졌다.이후 기아차는 2008년 '로체 이노베이션' '포르테' '쏘울' 등 기존 기아차와는 전혀 다른 모델을 내놓으면서 점유율 27.4%로 반등했다.2006년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 현 디자인총괄 부사장을 영입하는 등 디자인 경영의 결실을 보기 시작한 것이다. 기아차의 변신이 본격화되던 2009년에는 'K7'과 '쏘렌토R'을 선보이면서 내수점유율이 29.6%로 뛰었다. 결국 지난해 중형 세단 'K5'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잃어버린 30%대 내수 점유율을 15년 만에 되찾았다. 반면 '절대 강자' 현대차는 지난해 내수점유율이 45.2%의 내수 점유율로 여전히 1위 자리를 수성했지만 점유율은 12%p로 크게 좁혀졌다. 2000년 이후 양사의 점유율이 20%p 차 이하를 기록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2007년에는 양사 간 점유율 차이가 29%p까지 벌어지기도 했다.업계에서는 탄력을 받은 기아차가 올해에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차와의 점유율이 더욱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한편 현대차와 기아차를 제외한 나머지 3사의 지난해 시장점유율은 르노삼성 10.7%, GM대우 8.6%, 쌍용차 2.2%였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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