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모터 구동 30t급 굴삭기, 경유대신 ‘전기’사용연간 유지비 ‘1억원’에서 ‘3000만원’으로 70% 절감가격 디젤엔진 비해 30% 비싸, 3년 운용시 구입비 회수 가능배기가스無, 소음·진동↓, 출력은 디젤 굴삭기보다↑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양산에 들어간 30t급 차세대 전기 굴삭기 '300LC-E'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전기굴삭기 양산 체제를 갖추고, 본격 시판에 나서며 건설기계의 친환경 시대를 열었다.현대중공업은 경유 대신 전기로 구동하는 30t급 전기굴삭기(모델명 R300LC-E)를 출시했다.이 제품은 기존 디젤엔진 대신 전기모터로 구동하는 방식으로, 경유가 아닌 전기를 연료로 사용해 디젤굴삭기에 비해 유지비를 70%나 절감할 수 있다.통상 30t급 굴삭기는 연간 기름값만 1억원 가까이 드는데 비해 이 굴삭기는 전기요금 3000만원으로 유지가 가능해 고유가 시대에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대당 출시 가격은 1억8000만원선으로 디젤엔진을 장착한 기존 동급 모델(1억3000만~1억4000만원)에 비해 30% 정도 비싸지만 1년만 운용해도 충분히 추가 지출 금액을 감당할 수 있으며, 3년만 운용하면 굴삭기 1대 구입비용 이상을 뽑아낼 수 있어 경제성면에서도 뛰어나다.또한 전기모터로 구동하기 때문에 디젤엔진과 달리 질소산화물(NOx)이나 일산화탄소(CO) 등 유해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소음과 진동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218마력 출력과 28.6t의 견인력 등으로 기존 디젤굴삭기 이상의 파워도 갖췄으며, 산업용 전기(380∼440V)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구동이 가능하다.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양산에 들어간 30t급 차세대 전기 굴삭기 '300LC-E'
현대중공업은 전기굴삭기의 핵심 부품인 전용모터를 비롯해 단선 방지장치, 과전류 보호장치 등 안전장치를 자체 기술로 개발, 적용했으며, 국내 유일하게 정부로부터 안전 승인을 통과하는 등 다른 업체들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전기굴삭기는 파워팩(전원공급시스템)에서 발생한 전기를 케이블을 통해 공급받는 데 이번에 현대중공업은 국내 특허를 획득한 릴 방식(reel, 케이블을 자동적으로 풀고 감는 방식) 채택해 작업 반경을 최대 50m까지 확보했다.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전기굴삭기는 건설장비의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특히 고철업계나 석산(石山), 골재장 등지에서 매우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며, “향후에도 차세대 기술로 다양한 시장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현대중공업은 30t급 전기 굴삭기 외에도 내년 상반기 디젤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장착한 하이브리드(Hybrid) 굴삭기 등 다양한 하이테크 건설장비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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