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에어버스와 4000억 규모 '샤크렛' 제작 계약

조항진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왼쪽)과 파브리스 브레지에 에어버스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지난 28일 연료절약형 날개구조물인 샤크렛 설계제작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손현진 기자]대한항공이 유럽 항공기 제작사 에어버스의 A320 시리즈 항공기에 설치되는 연료절약형 날개 구조물인 '샤크렛(Sharklet)' 공급사로 선정됐다. 대한항공은 에어버스와 A320 시리즈 항공기의 '샤크렛'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에어버스가 A320 시리즈 항공기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 중인 이 사업 규모는 1조원. 그 중 대한항공이 수주한 금액은 4000억원으로 회사는 2012년부터 에어버스사에 샤크렛을 공급한다.샤크렛은 폭 1.6m, 길이 3.3m 크기의 주 날개 끝 조물로 주 날개 끝 양쪽에 설치돼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 기존 항공기 대비 3.5%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항공기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아울러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700t 감소시키는 등 운영비용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대한항공은 특히 연료효율을 높이는 날개 끝 부분의 복합소재 구조물 제작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에어버스사의 A320 시리즈 항공기 성능개선사업 국제경쟁입찰에 참여해 지난 6개월간 2차례에 걸친 치열한 경쟁에서 일본, 프랑스, 독일 등 세계 유수 업체들을 제치고 최종 선정됐다.조항진 본부장은 "복합소재 구조물 설계 제작은 대한항공의 핵심기술로 이번 샤크렛 사업 수주로 세계적인 수준의 복합소재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면서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복합소재 구조물 제작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 1976년부터 F-5 E/F 제공호, 500MD 및 UH60 헬기 등 군용기 생산을 시작으로 헬기 및 무인기 제작에 있어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했으며 1986년부터 민간항공기 부품 제작사업으로 확대해 에어버스, 보잉 등 세계적인 항공기 제작사에 항공기 동체, 날개 등 핵심 구조물을 공급해 오고 있다.
손현진 기자 everwhit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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