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의 '제조일자 병행 표기'가 유업계에 혁신적인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 식품안전기본법상 우유를 포함한 유통식품은 유통기한 혹은 제조일자 중 하나만 선택해 표기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서울우유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난해 7월 유업계 최초로 제조일자를 도입했다. 고객들이 우유를 선택할 때 신선도를 가장 중요시 한다는 점에서 착안, 제조일자 표기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기준에서 우유의 신선도를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우유를 선택하는 고객들의 기준과 습관을 모두 새롭게 제시한 획기적인 시도였다. 서울우유는 제조일자 한 줄을 표기하기 위해 전 유통과정상의 수많은 혁신과 변화의 과정을 거쳤다. 제조 즉시 제품을 배송해야 하는 제조일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전면 개편했으며, 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물량만큼만 주문 받아서 생산 후 바로 배송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노력들을 바탕으로 서울우유는 제조일자 도입 이후 일 평균 판매량이 1000만개 돌파하는 한편 지난해 매출 1조5000억 원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이는 제조일자 표기를 도입하기 전인 2008년 매출 1조2900억 원과 비교해 무려 16.3%가 신장한 것이다. 서울우유는 최근 두 편의 광고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광고에서는 갓 지은 밥은 자르르 흐르는 윤기로, 갓 구운 피자는 길게 늘어지는 쫀득한 치즈로 가장 먹기 좋은 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우유도 제조일자를 통해 가장 신선한 순간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이처럼 서울우유는 73년 역사의 국내 1위 유업체로 선두자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유업계의 발전과 고객의 건강을 위해 제조일자 도입과 같은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해 나가고 있다. 1984년에는 목장과 고객을 잇는 전 과정에 국내 처음으로 '콜드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도입했으며, 유업계 처음으로 모든 품목에 대해 '농림부 위해 요소 중점 관리 시스템(HACCP)'을 적용하는 등 우리나라 우유 산업의 역사에 첫발을 내딛는 행진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조강욱 기자 jomarok@ⓒ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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