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의류 판매부진 불구 아웃도어·혼수용품 매출 신장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지난달 매출이 양호했던 것으로 집계됐다.추운 날씨가 지속되고 때 아닌 눈발까지 날리면서 봄 의류 판매는 활발하지 않았지만 신학기와 이사철, 결혼 시즌 등이 겹치면서 가전과 가구, 스포츠상품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신규 점포를 제외한 전국 점포의 매출이 지난해 3월에 비해 4.5% 늘어났다.고어텍스 재킷과 후드티셔츠 등 아웃도어 매출이 28.9%나 뛰었고 신학기 시즌에 따른 가방과 신발 수요가 증가하면서 스포츠 매출이 26.8%, 혼수·이사 시즌을 앞두고 가구 매출이 23.1%, 전자는 20.8%, 식품이 15.7% 등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현대백화점도 신촌 유플렉스를 제외한 전국 11개 점포의 지난달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4.2%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아웃도어 매출이 23.4%, 영패션 의류 12.7%, 가정용품 8.4%, 여성의류 3.2%씩 증가했다.신세계백화점도 기존 점포를 기준으로 지난달 매출이 7.2% 상승했다. 골프용품과 아웃도어 매출이 증가하면서 스포츠 관련제품의 매출이 11% 증가했고 여성캐주얼 매출이 4%, 여성정장이 6%, 해외명품은 10%, 생활 장르는 6% 늘었다.갤러리아백화점 역시 경기지표라 할 수 있는 여성의류 매출이 신장하며 영캐릭터 상품군이 전년동기대비 15%, 숙녀정장이 14% 이상 증가했고, 명품과 여성의류, 아웃도어 제품이 잘 팔리면서 전체 매출은 작년에 비해 6.5% 높아졌다,AK플라자 역시 캐주얼정장을 중심으로 한 남성의류 매출이 21.8% 증가하고 혼수시즌을 맞아 가구와 가전제품의 판매가 활발해 가정용품이 20.3%의 신장률을 보이는 등 전체 매출은 작년동기대비 1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 마케팅팀 김기봉 부장은 "작년보다 추워진 날씨와 환율 상승에 따른 외국인 매출 비중 감소로 1~2월보다는 다소 둔화된 신장률 추이를 보였다"며 "하지만 소비심리 축소 때문이 아닌 날씨의 영향이 큰 만큼 정기세일이 진행되는 4월에는 본격적인 봄 의류 매출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한편, 대형마트 3사도 지난달 비교적 좋은 실적을 냈다.이마트는 기존 점포를 기준으로 지난달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4.5% 신장했고, 1분기 누계실적으로는 7.0%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혼수 시즌에 따른 TV, 냉장고 등 대형 가전제품 판매가 18.6%, 폭설과 한파로 인한 패션품목 판매가 9.7% 증가하면서 지난달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홈플러스는 창립 11주년 할인 행사에 힘입어 지난달 매출이 3.2%, 1분기 전체로는 7.5% 늘었다.롯데마트의 경우 기존점의 3월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 1분기 전체 매출로는 5.4% 각각 증가했다.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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