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비행장을 민·군 겸용으로”

허희영 항공대 교수 ‘서울공항 민간항공 활용가능성 검토 보고서’서 주장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서울공항(성남비행장)을 민·군겸용 공항으로 활용하자는 주장이 나왔다.허희영 항공대 교수는 경기개발연구원에서 의뢰한 ‘서울공항(성남)의 민간항공 활용가능성 검토’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서울의 남동부권역과 경기의 남부권역의 주민이 접근하기에 유리한 입지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했다.허 교수는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대도시들은 권역 내에 최소 3, 4개의 공항을 운영함으로써 항공시장별로 수요에 맞도록 항공교통량을 분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실제 항공교통 분담체계가 가장 잘 갖춰진 런던과 뉴욕의 경우, 동서남북 방향으로 도심 80km 내에 각각 6개와 7개의 공항을 국내선·국제선·저비용항공사·자가용 전용공항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이처럼 성공적인 대도시 거점 공항 대부분은 국내선-국제선 연결편을 고려해 국제선만의 전용공항은 두고 있지 않다. 대부분 국내선-국제선 겸용공항, 국내선 전용공항, 국내선-저비용항공노선 겸용, 저비용항공노선-자가용 공항 등으로 차별화해 운영하고 있다. 허 교수는 이에 따라 “항공환경의 변화로 성남비행장의 개방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기”라면서 수도권 3개 공항 간의 항공교통 분담 방안을 제시했다.허 교수의 보고서에 따르면 우선 인천국제공항은 국제선 및 국내선 연결편의 거점 공항으로 운영함으로써 동북아 허브공항의 기본 취지를 달성토록 해야한다.김포국제공항은 신규 수요창출을 수용할 수 있도록 3, 4시간 이내의 중·단거리 국제선 및 저비용항공사의 거점공항으로 운영해야 한다.이와 함께 허 교수는 “서울공항은 남북한 긴장이 해소되기 전까지 민군 겸용공항으로서 군 작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소형기사업을 포함한 일반항공(General Aviation), 부정기 항공 및 일부 저비용항공사의 중소형항공기에 한해 개방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허교수는 보고서에서 우선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개방의 수준은 소형기 중심의 자가용 항공, 에어택시, 기업활동을 위한 비즈니스항공에 한해 공항을 개방하고, 운영 결과에 따라 서울공항에서 운용 중인 군용항공기 소음수준 이하의 중형기급 항공기를 중심으로 운영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이를 위해 군사시설 기능의 유지, 국빈전용공항에 대한 항공안전 및 보안, 소음 문제에 대한 성남시 등 지역주민과의 협의, 김포 및 인천국제공항과의 항공교통 역할분담체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 검토가 필요함을 강조했다.현재 군 전용공항인 서울공항(성남비행장)은 서울 도심으로부터 약 24km, 서울 접경으로부터는 약 3.5km에 위치해 있다. 수도권 주요 도시와의 거리는 안양 18km, 수원 22km, 용인 30km, 오산 36km에 달한다.김정수 기자 kjs@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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