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현대차·기아차가 연일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세계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피치로부터 '긍정적' 등급전망을 받은데 이어 중국의 자동차 지원정책 연장으로부터 수혜를 받을 것이란 기대도 넘치고 있다.11일 오전 9시13분 현재 현대차는 전일 대비 1000원(0.91%) 오른 11만1000원에 거래되며 8일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9월 최고가인 11만8000원을 향해 한계단씩 상승중이다. 기아차도 350원(1.84%) 오른 1만9350원에 거래되며 사흘째 상승중이다. 기아차는 이날 장중 한때 1만9450원까지 오르며 52주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키움증권은 이날 중국의 자동차 관련 지원정책이 2010년 말까지 연장된 것에 대해 "현대차·기아차 수혜가 예상 된다"고 밝혔다.이성재, 김두현 애널리스트는 "지난 9일 중국 국무원은 업무회의에서 소비 진작 정책에 대해 조정, 보완하기로 결정했다"며 "그 중 올해 말로 종료되는 자동차 관련 지원정책을 2010년 말까지 연장키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이번 지원정책은 ▲자동차 하향 정책(대도시 이외지역 자동차 보급 확대 정책)을 2010년 말까지 연장 ▲배기량 1600cc 이하의 소형 자동차 구입 시 세제 우대 정책을 2010년 말까지 연장 ▲자동차 이구환신(중고차 팔고 새 차 사는 것) 보조금 한도를 최대 6000위안에서 1만8000위안으로 인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이 애널리스트는 "중국 완성차 시장에서 1600cc급(C2세그먼트) 비중은 39.4%로 최대 차급이며, 북경현대 위에둥(HDC)과 엘란트라는 C2세그먼트(1600cc) 점유율 2위, 5위 모델로 2009년 1~11월 각각 21.9만대, 15.8만대가 판매됐다"고 밝혔다. 또 "북경현대의 C세그먼트 이하 판매 비중은 85.8%, 기아차 역시 C세그먼트 이하 판매비중은 80.1%로 완성차 세제 및 보조금 지원 연장의 수혜를 입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한편 전날 세계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피치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장기외화채권에 대해 등급전망을 '긍정적'으로 상향조정했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장기 IDR은 지난해 1월 ‘BB+’ 부정적으로 하향조정된 바 있다. 피치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그동안 튼튼한 판매성장세를 이어왔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전세계 시장 점유율도 높여왔다고 평가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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