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단 발족, 납품 전 샘플링점검 등 공공조달물자 품질개선 노력 결과
글로벌스탠다드 품질경영대상을 받고 악수하고 있는 조달청 관계자(오른쪽).
조달청은 21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6회 글로벌스탠다드 경영상 시상식에서 품질부문 대상(大賞)을 받았다.
글로벌스탠다드 경영대상은 국내 최고의 경영컨설팅 및 인증전문기관인 한국능률협회가 사회책임경영, 품질경영 등 6개 부문에서 국제표준시스템을 갖추고 실행한 글로벌경쟁력의 기업과 단체에 주는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이다.
2007년 5월 ‘품질관리단’을 발족한 조달청은 지난 2년간 철저한 품질관리로 공공조달물자의 품질과 고객만족도를 높였다.
상을 받고 포즈를 취한 수상자들.
공공조달시장에 불량품이 발붙이지 못하게 납품 전 샘플링점검을 하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물품은 전문기관이 책임지고 검사하는 전문기관검사제를 시행한 결과다.
또 조달물품 질에 불만이나 잘못이 있을 땐 전화 한통만으로 해결하는 조달품질신문고를 열어 사전·사후 품질관리시스템도 갖췄다.
결과 지난해 1월 샘플링점검제도 시행 초기에 17.3%대였던 품질불량률이 1년 뒤엔 9.3%로 낮아졌고 품질만족도는 2007년 75.1점에서 지난해는 78.6점으로 높아졌다.
이성희 조달청 품질관리단장은 “품질관리시스템을 더 고도화해 ‘조달물자라면 믿을 수 있다’ ‘조달청에 납품한 회사제품이라면 품질은 틀림없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