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본계획 수정 부산신항 등 개발계획 수정키로
항망 컨테이너부두 개발속도가 늦춰진다.
이에따라 부산신항의 컨테이너부두를 2011년까지 30개 추가 건설하려던 계획이 수정된다.
국토해양부는 중장기 컨테이너 물동량을 예측한 결과, 전만치가 대폭 하향됨에 따라 이를 반영해 항만의 컨테이너 부두 개발속도를 늦추기로 했다.
해양수산개발원 항만수요예측센터를 통해 2009년 중장기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을 실시한 결과는 2015년 물동량이 2006년 기본계획 수립때의 전망치보다 28% 감소된 2553만TEU에 그쳤다.
주요 항만별로는 부산항이 11%, 광양항 57%, 인천항 32%가 감소됐다.
이같은 물동량 예측치 감소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환적 물동량 급감 및 유가급등, 중국 항만의 시설확충에 따른 동북아 항만간 경쟁심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국토부는 물동량 감소를 바탕으로 트리거룰(물동량 연동 항만개발시스템)을 적용, 중복투자 및 과잉개발 여지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현재 추진중인 3차 항만기본계획에도 이번 물동량 예측치를 반영, 항만별 컨테이너 부두 개발 규모 및 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로인해 2006년 기본계획상 30개 선석을 추가개발하려던 부산신항 컨테이너부두 건설계획이 수정돼 아직 착공되지 8개 선석의 착공시기의 착공시기 늦춰질 전망이다.
국토부는 기존 제2차 항만기본계획 유효기간(2006~2011)이 만료돼감에 따라 장래 10년간의 항만개발.운영 관련 최상위 계획인 3차 항만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으며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내년 12월 확정.고시하기로 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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