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윤대 '삼성보다 못한 국가브랜드 끌어올려야'

어윤대 국가브랜드위원장 상의서 강연

"국가 브랜드 가치가 한 단계 상승하면 부가가치가 10%는 더 창출된다" 대통령 직속인 국가브랜드위원회 어윤대 위원장은 7일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조찬강연에서 "선진국과의 국가 브랜드 격차 해소가 국민소득 3만, 4만달러 시대를 여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어 위원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인해 같은 제품이 한국산이라는 이유만으로 일본이나 독일, 미국보다 30% 낮은 가격을 받는다"며 "자체 브랜드 경쟁력을 가진 일부 대기업을 제외한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한국산이라는 가치가 해외시장 진출시 성패를 좌우한다"고 강조했다. 어 위원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부족, 외국인에 대한 편견등 시민사회의 미성숙, 특색있는 관광자원의 부족 등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세계 100대 브랜드 중 국내에선 2개가 포함돼 8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대기업 브랜드와 국가 브랜드 가치의 격차를 줄여나가는 한편 연결고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삼성 등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를 성급하게 국가 이미지와 연결시키면 되레 대기업에 손해가 될 수 있는 만큼 우선 우리나라의 국격과 이미지를 높이는 일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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