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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도 에어컨·냉장고처럼…'에너지 등급 스티커'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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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부터 전비등급 의무 표시

다음 달부터 전기차의 복합에너지소비효율(전비) 등급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전기차 에너지효율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전비 1등급 모델 수는 1년 새 6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4월부터 전기차에 복합에너지소비효율에 따른 효율등급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한다"며 "등급표시를 통해 소비자 편의를 증진함과 동시에 자동차 업계의 고효율 전기차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취지"라고 26일 말했다.


전기차도 에어컨·냉장고처럼…'에너지 등급 스티커'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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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산업부는 지난해 2월 '자동차의 에너지효율 및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고시안을 행정 예고했다. 개정안의 골자는 전기차의 전비에 따른 효율등급 기준을 신설하고 전비등급의 신고 및 표시 의무를 자동차 제작자에게 부여하는 것이다.


현행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 표시제도에 따라 2012년부터 전기차도 전비(㎞/㎾h) 및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외부에 표시하고 있으나, 연비에 따른 효율등급을 함께 표시하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전비에 따른 등급은 별도로 표시하지 않고 있다. 이에 개정안은 내연기관차처럼 소비자가 시판 차종 간 효율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로 전기차의 전비를 등급화해 표시·광고하도록 했다. 미국의 경우 전비와 주행거리 및 충전소요 시간 등을, 영국은 전비와 주행거리, 예상 전기요금 등을 표시하지만 전비등급은 표시하지 않고 있다.


산업부는 개정안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해 같은 해 5월 해당 고시를 재행정예고 했다. 이때 고시 시행 시기를 9월1일로 정하고 시행일 전에 신고가 완료된 자동차는 올해 3월31일까지 기존 표시 방법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4월부터는 고시 개정안에 따른 전비등급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한 것이다.


전비등급은 ▲1등급 1㎾h 당 5.8㎞ 이상 ▲2등급 5.7~5.0㎞ ▲3등급 4.9~4.2㎞ ▲4등급 4.1~3.4㎞ ▲5등급 3.3㎞ 이하 등 총 5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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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효율등급 표시를 앞두고 전비가 높은 차량의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1등급 모델은 3개로 전체의 2%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말에는 9개 모델, 비중은 3.5%로 늘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와 코나 등 6개 모델과 스마트솔루션즈의 스마트 EV Z, 테슬라 모델3 2개 모델이 1등급이다. 2등급 모델 수도 25개에서 59개로, 3등급은 41개에서 78개로 증가했다.




세종=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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