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안 10일 앞두고 각계 비판 이어져
교육부는 '1·2안 양자택일' 고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2021학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안 최종 발표가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교육부가 7개 과목중 4개 과목을 절대평가하는 1안(2안은 7개 과목 모두 절대평가)을 밀어부칠 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교육부가 발표한 두 개의 시안 외에 새로운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개편안 발표 자체를 1년 연기해야 한다는 지적까지 각계에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상태다.
수능 개편 마지막 공청회가 열린 지난 21일 수능 개편안에 대한 비판이 각계에서 터져나왔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금까지 일부 과목에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1안이 유력해 보이지만 중·고교 학부 모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현행 유지가 80%로 압도적이었다"며 "그런데도 교육부는 이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이날 대전의 한 카페에서 열린 '교육이 정의다…30ㆍ40 교육맘과의 미팅'에서 "수능 절대평가는 서민 자녀에게 불리하다"며 "모든 것을 배제한 실력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1년에 수능을 두 번 보고 좋은 성적을 선택해 입학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에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유은혜 의원은 이날 더미래연구소와 당내 초·재선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가 이날 주최한 '공정한 입시제도 마련을 위한 교육개혁' 토론회에서 "여당 교문위원조차도 교육부 수능 개편안에 의문이 들었다"며 "권역별 공청회로 형식적인 의견 수렴을 거친 뒤 31일 일방적으로 최종안 발표를 하지 않도록 막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참가했던 이범 교육평론가도 "2안에 학생 변별 부분을 전혀 담지 않은 것은 이번 수능 개편안이 1안으로 가기 위한 요식행위라는 뜻"이라며 "대입 전형 관리 차원에서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정시 변별력 확보 등을 고려한 3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능 절대평가를 줄곧 지지했던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안상진 정책대안연구소 소장은 이날 대전 충남대에서 열린 마지막 공청회에서 "1안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 개편 방향에 맞지 않는 자기모순적 방안"이며 "2안 역시 전 과목 절대평가 도입 후 생길 수 있는 동점자 처리방안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조차 누락한 시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2018학년도부터 도입되는 2015 교육과정 적용 시기를 1년 미루고 2022학년도 대입 전형을 다시 설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학입시 최일선에 있는 교사들도 반발했다. 전국진학지도협의회와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는 "이번 수능 개편안은 2015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지 않고 고교 교육 파행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고교 교육 정상화, 학생 수업 부담 완화 등의 취지를 살려 2015개정교육과정과 2021년 수능 개편 방향에 기초해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같은 비판에도 교육부는 여전히 1,2안 중 선택해 최종안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교육부 한 관계자는 "실무진 차원에서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선택할 입장은 변함없다"며 "변화가 있다면 정무적인 차원에 따른 것일 것"이라며 약간의 여지를 남겼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