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7일 물러나기로 하면서 지난 정권에서 임명된 공기업 사장의 거취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김 사장이 새 정부의 정책을 원활히 추진키 위해 물러나겠다고 밝힌 만큼 다른 기관에서도 연쇄인사가 이어질지 주목된다. 공공기관장 인사의 최종 결정권자는 대통령인데 아직 장ㆍ차관급 인사가 산적한 만큼 각 부처 산하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은 다소 시간이 걸리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온다.
정권이 바뀌면 중앙부처의 장ㆍ차관이 물러나듯 공공기관장 역시 새 인물이 임명되는 게 관행이었다. 이번 대선에서는 10여년 만의 정권교체가 이뤄진 만큼 인선폭이 클 것으로 예상돼왔다.
국토교통부나 도로공사 안팎의 얘기를 들어보면 김 사장은 새 정부가 들어선 후 퇴진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내비쳐왔다. 김 사장의 사퇴가 눈길을 끄는 건 새 정부 출범 후 장ㆍ차관을 제외한 공기업 수장으로는 처음 물러나기 때문이다. 김 사장은 박근혜정부 첫해인 2013년 12월 말 취임했다. 임기는 3년으로 당초 지난해 12월께 끝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임기만료 직전에 1년 연장이 결정돼 올 연말까지 있을 예정이었다.
16~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 사장은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돕는 등 친박인사로 분류돼왔다. 도로공사 사장 취임 이후에도 꾸준히 총선이나 지방선거 때마다 '등판'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지만 실제 나선 적은 없다. 정치권에선 중량감 있는 인사로 꼽히는 만큼 정권교체 후 새 정부가 들어선 후 일찌감치 사의를 표명할 것이란 관측이 돌기도 했다.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장 가운데 정치인 출신은 김 사장이 유일하다.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홍순만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장 등 대부분 직업공무원 출신이다. 지난해 3월 취임한 성일환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군인 출신으로 다소 독특한 이력이 있다.
김 사장과 다른 공기업 사장이 처한 처지가 다소 다르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새 정부 취임 후 장관까지 새로 임명됐으나 아직 부처 내부에서도 실ㆍ국장급 간부인사를 끝내지 못했다"면서 "김 사장 외 다른 공공기관장은 아직 사퇴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내비친 곳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중앙부처 산하 공공기관 간부급 인선의 경우 별도 심의나 장관 제청, 대통령 임명 등 일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새 정부 취임 후 두달 가까이 지났으나 아직 장ㆍ차관급 인선 역시 일부 남은 만큼 공기업 등 산하기관은 다소 시간이 지난 후 살펴볼 가능성이 높다. 각 기관별로 현안이 산적한 만큼 임기가 남은 기관장을 교체하기보다는 기존 체제를 유지하면서 정책방향을 손보는 방식이 더 낫다는 판단에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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