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공사·해수청 등 8개 기관 참여…육상전원공급장치 및 선박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역점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와 유관기관들이 인천항을 이용하는 선박이 내뿜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시는 7개 기관과 '선박 배출 미세먼지 감축 업무협약'을 맺고 클린항만조성협의회 가동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협의회에는 시와 수도권대기환경청,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인천항만공사,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한국선급이 참여했다.
협의회는 부두에 정박중인 선박에 전력을 공급해 경유 사용을 일시 중단시키는 육상전원공급장치(AMP) 설치와 선박 배출가스저감장치(DPF) 부착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 LA·LB(롱비치)항과 EU 등 선진국들은 항만내 대기오염 저감 및 주민의 건강을 위해 AMP 설치를 의무화하고 오염물질 배출규제해역(Emission Control Area)을 설정해 관리중에 있다.
중국도 3개(주강, 장강 삼각주, 발해만) 해역에서 황산화물 배출규제를 단계적으로 높여가고 있는 추세이며, UN산하기관인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선박연료의 황함유량 기준을 3.5%에서 0.5%이하로 강화했다. 배출규제해역에서는 2015년부터 황함유량 0.1%이하의 연료만을 사용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인천 등 일부 항만도시의 관공서가 운영하는 소수의 소형선박에 저압의 육상전원을 공급하고 있을 뿐 크루즈 선박이나 화물선(컨테이너선) 등 대형 선박의 고압 AMP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신항과 신국제여객부두에도 총 210억원을 들여 2021년까지 3.3∼6.6㎸급 고압 AMP를 설치할 계획이다.
원양항로를 운항하는 대형 컨테이너선과 국제카페리선, 크루즈선 등이 이용하는 고압 AMP는 국제규격의 안전성과 호환성을 갖춰야 하는 만큼 민·관 공동기술 개발과 협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8개 기관이 적극 협업해나갈 계획"이라며 인천뿐 아니라 전국의 항만도시가 쾌적한 청정도시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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