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위, 도봉고 방문 현장 간담회
학생 자율 확대…교사·교실여건 미비 등 문제점도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이민우 기자] 국정기획자문위원회(국정위)가 '고교학점제' 도입을 둘러싼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서울 강북의 한 고등학교를 직접 찾았다. 문재인 정부의 대표 교육공약인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정위는 2일 오전 서울 도봉고에서 '고교학점제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비롯해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태규 전 한겨레 논설위원 등 국정위 사회분과 위원들과 도봉고 학생, 교사들이 이 자리에 함께 했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교에서도 대학처럼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고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는 제도다. 도봉고는 지난 2010년부터 이와 비슷한 '과목전면선택제'를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을 배우고, 2~3학년은 대학생처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듣는 방식이다.
고교학점제는 일률적이고 시험 위주의 수업에서 다양한 과목을 들으며 자발적으로 학습하도록 수업 현장을 바꿀 변곡점으로 꼽히고 있다. 전날 취임한 박춘란 신임 교육부 차관은 "새 정부 교육정책 가운데 고교학점제에 크게 공감하고 있다"며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도 지난주 교장과 일선교사, 교수 및 교육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고교학점제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고교학점제 시범학교를 운영하는 등 본격적인 대비에 들어갔다.
다만 수십년 간 지속돼 온 고교 교육체제에 큰 변화를 주는 제도인 만큼 다양한 문제점도 예상된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자율성이 확대되는 대신 각 교사의 업무가 크게 늘어나고 교실 여건도 미비하다.
도봉고의 경우 과목전면선택제를 도입한 이후 교사 1명이 맡는 과목 수가 2배로 늘어났다. 이를 위한 학습방법 연구, 시험출제 등 업무량은 2배 이상 증가했다. 이 때문에 교원 확충 등을 통해 업무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입시와 직결되는 내신 평가방식에 대한 우려도 크다. 현행 상대평가제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강좌 수강인원이 적을수록 좋은 등급을 받는 학생도 확연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국ㆍ영ㆍ수 중심의 전통교과목 위주로 학점제가 운영되면 입시과목 위주로 학생들이 몰리는 쏠릴 수밖에 없는 만큼 주요 교과에서 벗어난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반영한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돼야 한다는 게 현직 교사들의 조언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은혜 의원은 "학교 교육이 입시 위주의 경쟁교육 중심이었다면 새 정부에선 흥미와 적성, 진로에 대한 교육 전환 필요하다"며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들의 경험에 대해 공유하고, 실제 이를 고교 전체에 전면 시행하기 위해 어떤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지 다양한 의견을 듣고 국정위가 실행 계획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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