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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추가 지원 'D-1'…속내 복잡한 조선·해운업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1초

금융당국·채권단, 23일 대우조선 추가 지원 발표
정부 업은 대우조선에 조선·해운업계 '부러운 시선'


대우조선 추가 지원 'D-1'…속내 복잡한 조선·해운업계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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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솔직히 말해 부럽습니다. 우리는 자산 팔고 직원 자르고 했는데 나라가 살려주고 있구나 싶어요. 정부가 나서서 겁주고 있는 상황도 이해가 안돼요"(조선사 직원)


"착잡한 마음이죠. 우리는 추가 자금지원을 포기해서 동료들이 다 뿔뿔이 흩어졌어요. 잣대가 달라지는게 말이 안돼요. 기준을 세웠으면 그대로 가야하는데 대우조선해양에는 조단위 추가 지원을 하려는 이유가 뭔가 싶어요."(한진해운 전 직원)

23일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대우조선해양 추가 지원 방안 발표를 앞두고 조선·해운업계가 착잡한 심경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을 떠나 일반기업과 사실상 정부가 주인인 기업에 대한 정부의 다른 잣대에 불만이 크다. 채권단이 대주주인 상황에서 사실상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는 것. 업계에선 "절대 망하지 않는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과 다름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돈을 지원하려면 더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4조원을 지원해 9조원의 인도대금을 받았기 때문에 잘했다고 하는데 그 돈은 다 어디로 가고 지난해 적자를 냈느냐"며 "결국 운영비로 10조원이 넘게 들었는데 이번에 추가 지원한다고 그런 일이 반복되지 말라는 법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실상 이런 상태선 가망이 없다는 날선 지적도 나왔다. 조선사의 한 직원은 ""(법정관리 등) 절차대로 가는게 맞다"며 "이자비용만으로도 엄청 날텐데 이런 상황에선 가망이 없다"고 강하게 질책했다.


정부가 나서서 겁주고 있는 상황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당장 파산하면 경제적 손실 58조원, 13조원 RG콜 현실화 등 극단적인 전제를 바탕에 두고 협박하는 모양새"라며 "RG콜만 놓고 봐도 이미 건조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것 등을 고려하면 제한적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력사 도산도 옥석이 가려지는 것으로 봐야지, 안하면 큰일난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가 추가 자금 지원을 결정하면서 어떻게 살려낼건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는 자금 지원 후 매각과정에서 다른 조선업계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와도 맞물린다. 업계 관계자는 "왜 살려야 하는지 보다 지원하면 살릴 수 있는지, 어떻게 살릴건지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며 "지원하고 유지만 하면 업황이 개선돼 매각하고 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수조원의 자금이 지원되는 것에 비해 너무나 소극적인 얘기"라고 강조했다.


결국 파산으로 접어든 한진해운 등 해운업계는 더욱 착잡하다. 한진해운에서 근무했던 전 직원은 "말도 안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우리는 몇천억원 추가 지원을 못받아서 동료들이 해외 해운사, SM, 타기업으로 뿔뿔이 흩어졌다"며 "딸린 업체가 많아서 추가 지원을 해야한다는 건데 해운이라고 없었는가"라고 반문했다. 다른 전 직원 역시 "대우조선해양에만 지나친 배려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잣대가 틀려지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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