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 탄천주차장 인근을 폐쇄하고 대체차고지를 조성키로 하면서 시가 해당 민간부지의 소유주와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현희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시는 강남구 율현동 산10-1 일대를 대체차고지로 지목하고 조성규모와 향후 추진일정, 토지보상비 202억원까지 계획하고 해당 내용을 발표했다. 앞서 서울시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는 구상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탄천변 일대 주자장을 폐쇄하고 이곳을 차고지로 쓰는 대형 버스의 분산대책의 일환으로 세곡동사거리 인근을 대체차고지로 잠정했다. 이곳은 SK해운이 보유한 부지다. 회사 측은 시의 발표 후 전 의원실에 공문을 보내 "탄천주차장 폐쇄에 따른 대체 차고지 조성과 관련해 토지매각을 비롯한 제반사항에 대해 시와 협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전 의원 측은 "구체적 보상금액까지 명시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사기업의 재산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면서 현행법 위반논란이 불거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이번 사업은 기본구상 마련단계로 향후 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 필요성과 정당성이 확보되면 추진과정에서 SK해운과 협의할 계획"이라며 "관련규정에 따라 주민의견, 구의회 의견 등을 듣고 절차에 따라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인근 지역 밤고개로 등 교통난이 극심한데도 시가 뚜렷한 대책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율현동과 세곡동 일대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서울주택도시공사 등이 임대주택을 지으면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상시 교통정체에 시달리는 곳으로 꼽힌다. 버스 대체차고지의 경우 교통난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어 인근 주민 반발이 거세다고 전 의원실 관계자는 설명했다.
시는 "세곡지구와 수서역세권을 포함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따로 수립하겠다"며 "제2양재대로, 헌릉로~삼성로간 도로신설사업을 국토부와 협의해 교통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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