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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핫피플]"아셈 만찬에 내놓은 한과…잊지 못 할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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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흔 전통한과 명장 제1호, '최초' 수식어 늘 붙어
대통령 선물세트 납품 등 수상경력 '다양'
올 추석엔 제과 명장과 디저트 세트 출시

[유통 핫피플]"아셈 만찬에 내놓은 한과…잊지 못 할 추억" 김규흔 전통한과 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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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한과 대통령'이라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김규흔 명장은 1980년에 설립한 신궁전통한과(구 신궁병과)의 명맥을 36년째 이어오고 있다. 그는 2013년 대한민국 최초로 고용노동부로부터 유과ㆍ약과 분야 한과 명장 제 1호로 지정된 한과 명인이다. 그의 호칭 앞에는 최초의 기능성 한과 개발, 최초의 한과 낱개 포장, 최초의 한과문화 박물관 등 '최초'라는 수식어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한과의 대중화를 위해 선봉에 서서 석탑산업훈장뿐 아니라 제3차 아시아ㆍ유럽 정상회의(아셈) 공식 디저트납품, 설ㆍ추석 대통령 선물세트납품 등 다양한 수상경력으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김 명장은 올해 추석 김영모 제과 명장과 손잡고 한과와 쿠키를 한데 구성한 선물세트를 개발했다. 김영모 명장은 제과인 최초로 기능한국인에 선정됐으며, 국내최초 천연발효법을 개발한 인물이다. 국내최고의 자리에서 활동 하고 있는 두 명장이 동ㆍ서양의 어울림이라는 주제로 건강 디저트 선물세트를 구성해 선보인 것이다.


김규흔 명장이 협업상품을 기획하게 계기는 단순했다. 그는 "명장하면서 느낀점은 소비자 입맛, 트렌드가 빠른 속도로 변한다는 것"이라며 "서양과자 먹는 사람들은 계속 빵만 먹지 말고 한과와 함께 먹으면 어떨까 싶어 김영모 명장과 손잡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맛, 포장, 크기 등을 새롭게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며 "젊은 사람들은 과자를 디저트로 먹지만, 나이있는 분은 '녹차약과', '홍삼약과' 등 건강식품을 첨가한 주전부리로 먹는다"고 덧붙였다.

명장이 되기까지 부침도 많았다. 그 중 기억에 남는 한 사건은 회사에 불이 났던 때였다. 직원의 실수로 계약재배한 찹쌀을 보관해둔 창고에 불이 난 것이다. 불에 탄 찹쌀은 김 명장이 지극정성을 들인 것이라 더욱 안타까웠다. 그는 "요즘 같이 일반 찹쌀을 수매해놓은 게 아니라 전라도 보성에 계약재배한 농가에 유기농으로 지어달라고 간곡히 부탁해 지은 것이라 더욱 안타까웠다"며 "농가가 몰래 농약을 칠까 싶어 노심초사하면서 막걸리도 사주는 등 부탁한 끝에 추수한 찹쌀이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그는 "어려움이 있다는 건 다음에 더 큰 일이 와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주로 영감을 얻는 곳은 일상소재였다. 김 명장은 "길거리를 걸어다니면서 마주한 조그만 돌멩이도 한과로 보일 정도로 99% 중독된 상태"라며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할 대도 많은 영감을 얻는다"라고 말했다. 한과에 빠져 살다시피 한 그는 2000년 부산에서 열린 아셈 정상회의에서 디저트로 한과를 올릴 수 있었다. 그는 당시를 일생에 있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으로 꼽으며 "26개 정상들이 내 꿀약과와 유과를 먹었다"며 "수천억원을 준다고 해도 그런 값진 일은 살 수 없을 것"이라며 뿌듯해했다.


국내 최초로 한과박물관도 개관해 운영 중이다. 그는 "누군가는 우리 조상들의 얼을 지켜야한다"며 "한과 박물관 및 체험관을 지어 서구화된 식문화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한과 관련 체험 등을 통해 우리 고유의 입맛을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과교육도 진행 중이다. 일 년에 40~70명의 학생이 그에게 한과 교육을 전수받아 현재까지 총 300명의 학생이 배출됐다. 한편 협업 선물세트 '명인 김규흔 한과 X 명장 김영모 쿠키'는 신세계백화점과 김영모과자점에서 단독판매하고 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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