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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결국 '합병'으로 기우는 한진·현대의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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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국내 해운산업의 양대축이었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운명이 결국 합병으로 기울고 있다.


31일 정부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개시 이후 우량자산만 현대상선이 인수하도록 하겠다는 것은 사실상의 합병을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금융당국은 이날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점검 회의에서 우리나라 기간산업인 해운산업 경쟁력 약화에 대비해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선박, 영업 네트워크 등 우량 자산을 인수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법원을 통해 한진해운의 좋은 자산들을 현대상선이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한진해운이 보유한 선박 중 영업이익 창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선박을 인수하고 해외영업 네트워크와 핵심인력을 인수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미 구조조정 과정에서 핵심 자산을 한진그룹 계열사가 대부분 가져간 만큼 넘겨줄 수 있는 자산은 많지 않다. 한진해운은 평택 컨테이너 터미널 지분 59%, 부산신항만 지분 50%, 아시아 8개 항로 영업권, 베트남 탄깡까이멥 터미널 지분 21.3% 등을 (주)한진 등 한진그룹에 매각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선박과 화물 등의 자산은 선박용품 업체 등이 회수해갈 수 있어, 항로운영권과 영업권, 네트워크를 가져오는 것이 현재로선 최선의 방법이 될 것"으로 봤다.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가면 신규 해운동맹체인 ‘디 얼라이언스’ 소속의 일본 선사 3곳이 부산항에 들어올 이유가 없어진다”며 “부산항의 환적화물을 상당 부분 일본 항구에 뺏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주협회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라 부산항만의 한진해운 관련 선박관리·수리·보험업체 수입 감소 연간 400억원, 터미널 수입 감소 연간 3100억원 등 항만 유관업계 피해액이 4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시장에서 퇴출되고 홀로 남은 현대상선만으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청산 땐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사실상 무너지게 된다"면서 "수출입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는 해운업이 기간산업인 만큼 국익차원에서라도 합병 등의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양사를 합칠 경우 약 100만TEU의 선복량을 확보해 5~10%의 원가절감 효과를 볼 수 있고, 글로벌 해운시장에서의 점유율 순위가 5위까지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한진해운 법정관리]결국 '합병'으로 기우는 한진·현대의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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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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