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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사태 후폭풍②] 딜러사는 무슨 죄… 영업사원들 '패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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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평소에 비해 문의전화가 10배 이상 걸려오고 있습니다. 영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느냐, 지금 차를 사도 피해가 없겠느냐는 걱정이 대부분입니다. 한명의 고객이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폭스바겐 사태 후폭풍②] 딜러사는 무슨 죄… 영업사원들 '패닉' 폭스바겐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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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시장 퇴출'에 가까운 행정 조치를 취하면서 영업점에 비상이 걸렸다. 영업에 직접 나서는 판매직은 물론 딜러사들은 불안한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신뢰가 이미 바닥으로 떨어진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려세우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12일 저녁 환경부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서류조작에 따른 인증취소 관련 공문을 전달한 직후 고객들의 전화문의는 평소보다 10배 넘게 쏟아졌다. 폭스바겐코리아의 한 딜러사 관계자는 "(공문 전달 뉴스가)오후 늦게 알려졌지만 저녁 7시가 넘은 시간에도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졌다"며 "이미 출고가 확정된 물량에 대해 취소하겠다는 고객도 있었다"고 말했다.


차를 팔아 수당을 받는 영업사원은 물론 은행 차입금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딜러사들도 생계를 걱정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현재 클라쎄오토(8개), 마이스터모터스(8개), 유카로오토모빌(6개), 아우토플라츠(4개) 등 8개 딜러사를 통해 전국에서 3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딜러사 관계자는 "영업사원들이 크게 흔들리고 있는 것은 가장 큰 걱정"이라며 "영업사원들의 이직이 도미노처럼 이어지면 최악의 경우 판매망이 붕괴된다"고 우려했다. 딜러사들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본사와 딜러 계약을 취소하더라도 딜러 운영권을 다른 업체에 넘기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폭스바겐 사태 후폭풍②] 딜러사는 무슨 죄… 영업사원들 '패닉'

[폭스바겐 사태 후폭풍②] 딜러사는 무슨 죄… 영업사원들 '패닉'



영업점에서는 계약 취소나 구입 결정을 유보하려는 고객들을 붙잡기 위해 애를 태우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행정소송에 나서면 정부의 행정조치는 최대 2~3년간 미뤄진다며 신차 구입 과정이나 이후에도 전혀 문제될 것은 없다고 소비자를 설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행정소송이 가시화되면 영업사원과 딜러사들의 이탈 속도도 빨라질 수밖에 없다. 브랜드 신뢰가 추락하면서 경쟁력을 상실한 상태에서 단발성 프로모션으로 버텨봤자 수익성만 악화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신뢰 하락은 판매량에서 이미 드러나고 있다. 지난해 9월 디젤 게이트가 터진 후 900대로 떨어진 판매량은 프로모션으로 4000대 수준까지 회복했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올해 상반기(1~6월) 폭스바겐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3.1% 줄었고 지난달만 따지면 1년 전에 비해 57.6%나 감소했다. 딜러사 관계자는 "본사의 행정소송은 영업활동의 연속성을 보장하기도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감을 키우는 요소가 될 수 있다"면서 "판매가 줄어들면 영업사원들이 이탈하고 딜러사들도 설 자리를 잃게 되는 최악의 상황도 고려하고 있다"며 고개를 떨궜다.


아우디폭스바겐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분노가 치솟고 있다. 지난해 배출가스 조작 사태에 대한 배상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에 소음ㆍ배출가스 시험성적서 조작까지 밝혀지면서 배신감이 극에 달한 분위기다. 인터넷 자동차 커뮤니티 등에는 독일 폭스바겐그룹과 국내 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대한 무책임한 태도를 지적하는 대화가 줄을 잇고 있다. "다시는 폭스바겐 차량을 살 일이 없다" "폭스바겐그룹 정도 되는 글로벌의 오만한 기업이 한국에서 퇴출당한다면 그것 또한 글로벌 이슈가 될 것"이라는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인증취소와 함께 판매정지, 리콜이 진행되면 중고차 가격 하락은 물론 딜러사들의 판매ㆍ영업이 악화되면서 애프터서비스(AS)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게 되는 셈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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