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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구 아파트 10년새 2.2억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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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 한채 5억6449만원…10년동안 1억2285만원 올라
강남·송파·강동구, 상승폭 '물가상승률'보다 낮아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최근 10년간 서울에서 아파트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곳은 서초구로 나타났다. 한강개발 이슈와 더불어 재건축 사업이 이어진 영향이다. 마포구·은평구도 재개발·뉴타운으로 인해 상승폭이 컸다. 강남·송파·강동구는 아파트값이 물가상승률 만큼 오르지 못했고, 양천구는 10년전에 비해 오히려 떨어졌다.

2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서울 아파트 호당 평균 매매가격은 5억6449만원으로 2006년 1분기 대비 1억2285만원 상승했다.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가장 큰 상승폭을 보인 곳은 서초구로, 1분기 기준 평균 매매가격은 10억9610만원으로 10년전보다 2억1925만원 상승했다. 서초구는 한강 개발 이슈가 계속됐고, 주요 단지를 중심으로 추진된 재건축 사업이 상승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 3년간 두 자리 수 이상의 평균 청약 경쟁률(2013년 19.43대 1, 2014년 27.11대 1, 2015년 24.50대 1)을 기록했고 한강변에서 분양된 단지는 최고 분양가격을 경신했다.

이밖에 마포구 2억1863만원, 종로구 1억9456만원, 은평구 1억9182만원, 중구 1억8746만원, 광진구 1억8116만원 한강이북 아파트 값 상승이 두드러졌다. 마포구는 상암DMC 개발 호재와 아현뉴타운 등에서 새 아파트 공급이 이뤄져 가격이 상승했다. 서울 주요 도심권에 속하는 종로구는 입주량은 최근 10년간 3000여가구에 불과해 값이 올랐다. 은평구는 은평뉴타운 개발의 영향이 컸다.


서초를 제외한 강남권 주요 지역은 물가상승률도 따라가지 못했다. 지난 10년간의 서울 물가상승률은 약 27%로, 강동구(13.46%), 강남구(9.99%), 송파구(6.24%) 등은 이를 넘어서지 못했다.


한강이북 지역이 한강이남 지역보다 아파트 가격 상승폭이 컸던 것으로 집계됐다. 한강이북은 2006년 1분기 대비 1억5686만원이 올랐으나 한강이남은 9993만원 상승하는 데 그쳤다.


재건축 아파트는 일반 아파트와 비교해 높은 상승폭을 이어갔다. 강남3구 재건축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006년 대비 1억8078만원 올랐으나 일반아파트는 1억1069만원 상승했다. 특히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는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이 10년간 2억8255만원 올라 서울 평균 가격 상승보다 2배 넘는 오름폭을 나타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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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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