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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듯 '개 돌보미'… 美선 月천만원 전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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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시터의 세계①

아이보듯 '개 돌보미'… 美선 月천만원 전문직 그림=오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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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직장인 박모(28)씨는 가족여행을 계획하던 중에 고민에 빠졌다. 반려견 밍밍이를 집에 혼자 두고 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애견호텔이나 동물병원에 맡기려고 보니 답답한 케이지에 갇혀있을 반려견 생각에 가슴이 아팠다. 반려인 1000만 시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돌보미' 펫시터가 인기다.

펫시터(petsitter)란 주인이 반려동물을 보살필 수 없을 때 대신 반려동물을 봐 주는 사람을 말한다. 최근에는 도그메이트, 패팸, 펫스테이, 펫호스텔등 펫시터 관련 어플, 업체들 역시 꾸준히 생겨나고 있다.


펫시터는 하루 종일 반려동물을 봐주는데, 낯선 환경 대신 반려동물에게 익숙한 환경인 일반가정집에서 돌본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전업 펫시터보다는 가정주부, 학생, 프리랜서들이 부업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아이보듯 '개 돌보미'… 美선 月천만원 전문직



지난해부터 펫시터로 활동 중인 가정주부 김씨(51)는 반려견을 키운 지 35년이 됐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애견에 있어서는 전문가 수준이다.


김씨는 지난달 아리(코카스페니얼,3세)와 은실(요크셔테리어, 1살)을 4박 5일간 돌봤다. 견주에게 아리와 은실을 넘겨받은 김씨는 두 마리의 상태부터 꼼꼼히 살폈다. 활발한 아리와 달리 은실이는 조금 예민하다고 느꼈다.


김씨는 사료를 주고, 두 강아지의 귀 세척, 양치까지 하고 난 뒤 견주에게 사진과 함께 상태를 보고했다.


사과를 간식으로 준 김씨는 강아지 두 마리와 주인처럼 다정하게 놀아줬다. 하루 1번 산책은 기본이다. 김씨는 아리가 손 주는 훈련을 한 영상을 찍어 주인에게 보낸 뒤 오일마사지까지 해줬다.


전문가들은 펫시팅 문화가 정착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한 애견전문가는 "강아지는 고급시설이나 환경이 중요한 게 아니라 주인처럼 돌봐줄 사람이 필요하다"며 "아무리 비싸고 좋은 애견호텔이라도 맡겨지는 강아지 입장에서 쓸쓸하다면 좋은 게 아니다" 라고 말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펫시터 문화가 정착된 지 오래다. 미국 도그배케이(Dog Vacay)의 경우 2만5000명의 펫시터가 활동하고 있으며, 돌봄 건수도 38만건이 넘는다. 주변 단골고객이 늘면서 한달 500만원에서 1000만원 수입을 얻는 전업 펫시터도 있다.


자격증을 중시하는 문화인 일본은 펫시터전문가협회 자격증이 있다. 이 자격증을 딴사람만 활동할 수 있고, 가사도우미처럼 펫시터를 가정집에 보내는 시스템이 보편적이다.


한국의 경우 사단법인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에서 발급하는 펫시팅 관련 자격증이 있지만 국가공인은 아니다.


펫시터 중개업체 '도그메이트' 이하영 대표는 "미국이나 한국에서는 펫시터 자격증이 있어야만 펫시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격증이 없어도 반려견 돌봄 경험 많은 펫시터들이 오히려 더 전문가일 수 있다"라며 "사실 형식적인 자격증보다 실제로 키워본 경험이나,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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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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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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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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