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타결에 따른 자동차업에 대한 우려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신영증권에 따르면 지난 5일 세계 1, 3위 경제 대국인 미국과 일본을 포함하는 총 12개국이 참여한 사상 최대 규모의 TPP가 타결됐다. 관세 철폐와 교역 강화로 일본 자동차 업종의 수혜가 부각됨에 따라 국내 운송장비 업종 지수가 하락세다.
이번 TPP 타결로 일본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이는 과도하다는 진단이다.
이재일 신영증권 연구원은 "관세가 철폐돼도 핵심 쟁점은 여전히 환율이기 때문에 일본 수혜 기대는 과도하다고 생각한다"며 "미국 자동차 업계는 환율 조작에 대한 제재 방안을 TPP에 명문화 할 것을 지속 요구중이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2012년 이후 엔화 절하폭이 55%에 달하는 상황에서 관세(2.5%) 철폐는 실질 영향력이 미미하다"면서 "환율 이슈는 승인 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바마 행정부는 TPP 체결을 통해 미국산 자동차의 대일수출 증대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대일본 자동차 수출에 대한 관세는 없기 때문에, 일본 자동차 시장 개방은 비관세 조건인 유통 채널, 환경 및 안전 규제, 환율 등에 초점이 맞춰 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부품 조달창구 다양화로 부품주에 대한 비중 확대를 추천했다.
이 연구원은 "TPP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를 대신함에 따라 북미의 원산지 충족 조건률도 62.5%에서 35~45%로 감소했다"며 "기아차 멕시코 공장의 경우 국산 부품 사용률이 최대 37.5%에서 60%까지 증가하게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글로벌 소싱 강화됨에 따라 현지 부품업체는 타격이 예상되나 국내 업체에 대한 영향은 단정짓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추가 하락시 부품주에 대한 비중확대를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