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득구 도의회의장 "서민부담 가중 제도도입 반대"…·경실련 등 시민단체 "재고해야"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광역버스의 '거리비례요금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의회와 시민단체 등이 강력 반대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경기도는 오는 29일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광역버스 요금 인상안을 최종 결정한다. 이번 심의에는 버스요금 인상안과 거리비례요금제, 조조할인제가 포함돼 있다.
거리비례요금제는 30Km까지는 기본요금을 받고, 이후 5Km마다 100원씩 추가로 받는 제도다. 도내 일반버스는 이미 이 제도가 도입됐다. 도는 버스업계의 경영난 타계를 위해 광역버스에도 이 제도를 도입하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경기도의회와 시민단체들은 이 제도가 도입될 경우 서민부담이 가중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은 2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의 '버스요금 거리비례제' 도입 방침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 의장은 "광역버스 거리비례요금제 확대 도입은 애초부터 도의회와 논의한 적이 없고 경기도 특성을 고려할 때 도입은 시기상조"라며 "도민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무리한 거리비례요금제 도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도민을 위한 좋은 행정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도 집행부에 유감의 뜻을 표했다.
나아가 "도 집행부는 버스요금 인상 현안에만 몰두하지 말고 진정한 '버스정책 개혁'이란 문제의식을 갖고 큰 틀에서 비전을 설정해 그 안에서 도의회, 도민 등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거쳐 전향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경실련 경기도협의회와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대학생 모임 등 시민단체들도 이날 오전 11시 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버스 거리비례요금제 도입에 반대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광역버스 인상과 함께 거리비례요금제가 도입되면 경기도의 경우 면적이 넓어 추가 부담요금이 크다"며 "거리비례요금제 도입은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29일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지난 3월 추진하려던 중단한 도내 버스요금 인상안을 심의한다.
도는 현재 요금 인상안으로 ▲일반형 150원, 좌석형 250원, 직행좌석형 400원 ▲일반형 100원, 좌석형 300원, 직행좌석형 500원 ▲일반형 200원, 좌석형 250원, 직행좌석형 400원 등 3가지를 검토하고 있다.
또 거리비례요금제와 함께 조조할인제 도입도 추진한다. 이 제도는 새벽 4시부터 6시30분까지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에 대해 광역버스 요금 인상분만큼을 깎아주는 제도다.
도 관계자는 "현재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29일 소비자심의위원회에서 인상안과 조조할인제, 거리비례요금제 등이 모두 논의된 뒤 남경필 경기지사가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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