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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현 '백조의 꿈'…SKT, 혁신 날개 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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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현 SKT 사장 첫 기자간담회
"SKT 군(통신ㆍ인터넷ㆍ플랫폼ㆍ반도체ㆍ알뜰폰 등) 기업가치 100조원↑"
장 사장,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 발표
'3C' 생활가치 플랫폼 개발, 통합 미디어 플랫폼 진화, IoT 플랫폼 육성


장동현 '백조의 꿈'…SKT, 혁신 날개 폈다 장동현 SK텔레콤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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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이 오는 2018년까지 'SK텔레콤 군(통신ㆍ인터넷ㆍ플랫폼ㆍ반도체ㆍ알뜰폰 등)'의 기업가치를 100조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지난해 말 SK텔레콤 군의 기업가치는 5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장 사장은 23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 2018년까지 기업가치 100조원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 관점으로 발상을 전환하고 중소기업 등 파트너들과 경계없는 협력을 통해 성장을 이끌어내겠다는 게 장 사장의 설명이다.

장 사장은 기업가치 100조원 달성을 위해 ▲3C(콘텐츠ㆍ커뮤니티ㆍ커머스) 기반 생활가치 플랫폼 개발▲통합 미디어 플랫폼 진화▲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플랫폼 육성 등의 내용을 담은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을 소개했다.


장 사장은 우선 소비자들의 일상 생활 전반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생활가치 플랫폼'을 개발하겠다고 했다. 고객의 자발적인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차별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 거래(커머스)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겠다는 게 장 사장의 복안이다.


장 사장은 또 점차 개인화되는 미디어 산업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통합 미디어 플랫폼'도 새롭게 마련하겠다고 했다.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는 이용이 가능한 유무선 통합 미디어(N스크린)와 각 고객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ㆍ사용자 접촉(UXㆍUI) 환경을 고도화하고 특화 콘텐츠를 강화하겠다는 설명이다.


각 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방송을 제공하는 '협역방송' 서비스도 구현키로 했다. 협역방송은 다수고객을 대상으로 일괄 송출하는 '브로드캐스팅'의 반대 개념이다. 예를 들어 TV를 켠 후 첫 화면이 고객 선호도를 반영해 추천채널 중심으로 각각 다르게 표출되는 것이다.


'통합미디어 플랫폼'이 구축되면 현재 600만명 수준인 유무선 미디어가입자(IPTVㆍ모바일IPTV)가 1500만명(2018년까지)까지 늘어날 것으로 SK텔레콤은 낙관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홈ㆍ라이프웨어 등 'IoT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도 본격 육성한다. 소비자의 편의성과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고 동종ㆍ이종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IoT 플랫폼 '모비우스'를 적용해 제습기ㆍ도어락ㆍ보일러 등 가정 내 다양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오는 5월 출시한다.


장 사장은 "미래 성장을 위한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 추진과 함께 1위 사업자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소모적 시장 경쟁에서 벗어나 본원적 경쟁력과 고객 신뢰에 기반한 건강한 경쟁 문화를 주도하는 한편, 선도 기술 연구개발과 창조경제 지원 등의 다양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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