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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도 폰으로"…작년 스마트폰 TV 시청 비율 25.8%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30~40대도 TV보다 '스마트폰'…TV 중요도 감소
방통위, 2014년 방송매체이용행태 조사 결과 발표


"집에서도 폰으로"…작년 스마트폰 TV 시청 비율 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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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지난해 스마트폰으로 일주일에 하루 이상 TV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비율이 25.8%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3년(23.7%)에 비해 2.1% 오른 수치다. 이동 중에 시청(35.3%)하거나 약속을 기다리면서 시청(31.6%)하는 비율뿐 아니라 집에서 시청하는 비율(47.8%)도 높았다.


12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14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보면 10~20대에 이어 30~40대도 TV보다 스마트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마트폰 이용빈도 및 중요도는 증가하는 반면 TV 이용빈도와 중요도는 감소했다.

지난해 스마트폰 이용률은 ▲10대 88.9% ▲20대 91.1% ▲30대 90.6% ▲40대 84% ▲50대 61.8% ▲60대 이상 16.1%였다. TV의 경우 ▲10대 50.2% ▲20대 63% ▲30대 76.6% ▲40대 80.3% ▲50대 91.5% ▲60대 이상 97%다.


전년과 비교했을 때 스마트폰 이용률은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증가했다. 특히 50대는 2013년 47.1%에서 2014년 61.8%로 이용률이 올랐다. 60대 또한 같은 기간 10.2%에서 16.1% 비율로 증가했다.


스마트폰 이용자 중 32.6%가 신규매체 이용으로 기존 TV 시청시간이 줄었다고 응답했으며 50~60대 이상 보다 10대부터 30대까지의 TV시청시간 감소인식 비율이 높았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TV 이용 감소인식 비율은 32.6%로, 스마트폰 비이용자의 5%에 비해 6배 이상 차이났다.


이와 함께 방통위는 전년대비 지난해 TV 중요도 46.3%에서 44.3%로 낮아지고 스마트폰 중요도는 같은 기간 37.3%에서 43.9%로 높아졌다고 밝혔다. 또, 40대와 50대가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하는 비중은 전년에 비해 각각 10.2%·10.5%씩 늘었다.


매체보유 현황은 TV가 96.4%로 가정 내 가장 보편적 매체며, 스마트폰 보유율은 76.9%로 전년 68.8%에 비해 증가했다. 매체 이용시간은 전체 응답자의 TV시청시간이 하루 평균 2시간52분이며,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1시간17분이다.


이번 조사는 전국 3427가구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남녀 6042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면접조사 방식을 통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진행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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