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저가폰 전략 때문" vs 경쟁사 "갤S5에 90만원 보조금…증거있다"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KT가 단독 영업 6일만에 9만명이 넘는 타사 가입자를 유치한 가운데 과잉 보조금 논란이 다시 커지고 있다. KT는 단말기 가격을 합법적으로 떨어뜨린 효과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경쟁사들은 최신 단말기에 보조금을 대거 실은 사실을 호도한 결과라고 반발하고 있다.
KT는 이날 "지난 27일 단독 영업을 재개한 지 6일만인 2일까지 총 9만391명의 번호이동 가입자를 모았다"면서 "자사 전용 단말기와 출시 20개월 이상 단말기의 가격을 대폭 떨어뜨린 것이 주효했다"고 발표했다. 6일간 번호이동 고객 중 출고가 인하와 출시 20개월 경과 단말기의 가입 비중이 약 40%에 달했다. 일평균 약 1만5000명의 번호이동 고객 중 6000명이 저가형 단말기를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경쟁사 측에서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최신형 스마트폰에 보조금을 투입하기 위한 위장술에 불과하다"며 비난하고 나섰다. KT가 출고가를 인하한 자사 전용 갤럭시 S4미니, 옵티머스 GK 등의 판매량은 KT 주장과 달리 전체 판매량의 25% 수준이며, 오히려 갤럭시S5나 갤럭시 노트 3 등 신형 제품에 80~90만원대의 보조금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경쟁사 관계자는 "KT는 단독 영업 초기부터 온라인 폐쇄몰 등에서 치고 빠지는 게릴라식 보조금은 물론이고 갤럭시S5 판매점 직원용 체험폰 정책, 대리점 월세 지원정책, 휴일 판매 등에 인센티브를 추가 지급해 보조금으로 쓰게 하는 정책 등 갖가지 편법 보조금 정책을 쓰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방통위로부터 수 차례 경고를 받았고 2일에는 서초사옥에 대한 전격 실태조사까지 받았음에도, 3일 이후 여전히 신형 제품에 80~90만원대의 보조금을 투입해 시장과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KT 측은 "그간 영업정지 기간의 대기수요가 몰리고 가정의 달인 5월 성수기 특수효과까지 겹친 결과"라며 이같은 의혹을 부인했다. 또 "방통위의 현장점검에 대해서는 타사들이 영업기간 중 받았던 것과 마찬가지로 충실히 임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영업 현장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 역시 강화하겠다"고 반박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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