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의 수익 노선인 중국과 동남아 노선이 중국의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에 포함되면서 비상이 걸렸다. 우리 정부가 중국의 일방적 방공식별구역 설정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국적 항공사들은 비행계획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인기 노선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닌지 한ㆍ중ㆍ일ㆍ미의 외교적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중국의 요구대로 하면 중국이 일방적으로 설정한 방공식별구역을 지나는 항공편 중 비행계획을 제출해야 하는 국내외 항공편은 200여편으로 집계됐다.
이 구역을 지나는 항공편은 하루 300여편이며 이 중 100여편은 목적지를 중국에 두고 있어 이미 비행계획을 제출하고 있다.
나머지 200여편은 동남아를 오가는 항공기들로 대한항공 70여편, 아시아나항공 50여편 등이 포함된다. 국적 저비용항공사와 동남아 국적 외항사가 80여편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27일 이들 항공편에 이 구역을 운항할 경우 비행계획을 제출할 것을 항공고시보를 통해 알렸다. 이에 앞서 중국은 지난달 23일 영공 외부에 전투기의 긴급 출격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구역인 '방공식별구역'을 일방적으로 선포했다.
다만 항공사들은 우리 정부가 일본과 같이 중국 정부의 일방적 결정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는 점에서 비행계획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정부에 문의한 결과 '불인정'한다는 입장"이라며 "종전과 마찬가지로 비행계획을 제출하지 않고 항공기를 띄우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와 일본 외에도 많은 나라의 영토주권과 국민의 안전이 걸려 있는 문제"라며 "상식적인 선에서 보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공역의 경우 운항 자유의 원칙에 따라 운항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국적 항공사들은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하고 있다.
국적 항공사들은 지난 7월 말께 중국 정부가 자국 항공산업 보호를 명목으로 전세편 운항을 일방적으로 제한한 바 있어, 이번 조치에 따른 피해도 자체적으로 대비하고 있는 상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국과 동남아 노선이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번 사태로 여행객이 줄지는 않을지 지켜보고 있다'며 "특히 우리나라 관광 붐의 주역인 중국인 관광객 추이를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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