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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 경영권 방어 성공 "범현대家 지분 희석"(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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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 경영권 방어 성공 "범현대家 지분 희석"(종합)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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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현대상선의 우선주 발행 한도 확대 등 자금 마련을 위한 안건이 주주총회를 통과했다.


현대중공업 등 범현대家의 반대가 있었으나 원안대로 가결됐다.

현대상선은 22일 제 37기 주주총회를 열고 경기침체로 경색된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한 방책들을 통과시키기 위한 정관 일부 변경건을 의안으로 올렸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을 제외한 현대중공업, 현대산업개발 등 범현대家의 반발이 이어졌으나 이날 현대상선 주주 중 82.69%가 출석한 가운데 67.35%의 찬성으로 정관 변경이 이뤄졌다. 정관 변경은 주총시 정원 3분의 1 참석에 3분의 2 찬성만 얻으면 통과된다.

◆현정은 회장의 복심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그룹내 최대 매출기업인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해 정관 변경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해운업계는 지난 5년간 경기 한파 속에 목숨을 연명하고 있는 실정. 금융위기 등 각종 대외적인 경기 악재에 선박 과잉 공급까지 겹쳤다.


특히 벌크시황 악화는 실적 악화에 큰 타격을 줬다. 현대상선은 지난 2010년 5764억원의 순이익을 본 뒤 2011년 5343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적자 폭은 계속 늘어 지난해에는 9886억원까지 적자가 확대된 상태다.


실적악화는 부채 확대로 이어졌다.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700%까지 폭발적으로 증가한 상태다.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지난 2011년 396.0%, 2012년 657.1% 등 최근 2∼3년새 급증했다. 이같은 부채비율 확대는 IFRS도입 등에 따른 자산의 축소 등도 원인으로 꼽히나, 근본적으로는 해운시황 악화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 회사채 만기가 올해 집중, 진퇴양난에 빠진 상태다. 현대상선은 지난 2월 만기 도래한 2400억원어치의 회사를 상환한데 이어 앞으로 4800억원의 회사채를 갚아야 한다. 현 회장은 안건이 가결됨에 따라 우선주 발행 등을 통해 6000억원 가량의 실탄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정몽준 고문 등 범현대가의 복심 = 현대중공업이 정관 개정안에 대한 반발하면서 자칫 현대상선은 자금 조달 길이 막힐 수 있었다.


현대중공업은 정관 개정을 통해 자기 지분이 희석되는 것에 대해 반발했다. 명분있는 반대였다.


현대중공업측은 "정관 개정안 제9조 신주인수권, 제14조 전환사채와 제15조 신주인수권부사채 관련 조항이 통과되면 이사회 결의만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거의 무제한적으로 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과도히 침해하는 동시에 기업활동에 대한 주주의 예측가능성을 제약해 주주의 주주권이 훼손됨은 물론 지분가치 희석에 따른 재산권의 심각한 침해가 예상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중공업측은 또 "보통주 발행여력이 1억1000만주 이상으로 충분하고 현재까지 보통주 발행에 문제가 없어 우선주식의 발행 한도를 확대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재계 일각에선 현대중공업측이 현대상선의 자금줄을 막아 사실상 경영권에 타격을 주기 위한 방안으로 정관변경 등에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현대상선측은 "현대상선은 최근 불어 닥친 해운경기 불황으로 선제적 자금 확보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대주주인 현대중공업이 경영권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정상적인 경영활동도 못하게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난했다.


◆끝나지 않은 경영권 분쟁 = 자금 조달에 나서려는 현대상선과 재산권을 지키려는 현대중공업간의 분쟁의 이면에는 경영권 분쟁이 숨어있다.


현대상선은 최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23.9%)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3.4%) 등이 27.3%를 갖고 있다.


반면 현대중공업 15.2%, 현대건설 7.2%, 현대삼호중공업 6.8%, KCC 2.4%, 현대산업개발 1.3% 등 범 현대가가 현대상선 지분 32.9%를 가지고 있다. 이는 현대중공업의 현대상선 자금 확보안 반대가 범현대가의 현대상선 흔들기로 비춰지는 부분이다.


의결권 없는 우선주식의 발행 확대가 막힐 경우 현대상선은 자금난에 허덕일 가능성이 컸다.


또 제3자 배정 범위 확대를 통해 미래 자칫 발생할 수 있는 경영권 분쟁에서 아군(우호지분)을 확보하려는 노력도 물거품이 될 위험도 있었다.


다행히 표결결과 안건이 통과돼 현대상선은 자금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지만 경영권분쟁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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