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쟁' 밀양 송전탑 새국면
한전, 20일 대책위에 공청회 개최 제의
한전 문제 해결 위해 현장밀착형 특별대책본부 가동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경남 밀양 송전탑 공사재개를 둘러싸고 한국전력과 지역주민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한전 측이 문제 해법을 찾기 위한 공청회를 제안했다. 공청회를 계기로 대화의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10년 넘게 해법이 보이지 않고 있는 밀양 송전탑 문제 해결을 위해 본부장급을 포함해 본사 최정예 전문 인력 8명으로 '밀양 송전선로건설 특별대책본부(이하 밀양 특별대책본부)'를 구성해 지난 12일 밀양에 급파했다.
조 사장은 밀양 특별대책본부에 송전탑 문제 해결을 위한 전권을 부여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밀착형 전담팀을 구성해 소통을 통해 지역주민과의 갈등을 풀어나가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인 것이다.
한전 밀양 특별대책본부는 20일 오후 3시 밀양시청에서 '밀양지역 송전선로 건설을 위한 공청회'를 마련해 밀양 지역주민과 열린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한 지 사흘 만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화 재개가 급선무라고 파악한 것으로 풀이된다.
밀양 특별대책본부의 박장민 차장은 15일 "밀양 송전탑 문제 해결을 위해 '밀양 765킬로볼트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대책위)'에 공식적으로 공청회를 제안했다"며 "현지 주민들과 대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 중이며, 지역주민들이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열린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밀양 특별대책본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전자파(계) 피해와 주민 재산권 피해, 기존 765kV 송전선로 건설지역 평가, 밀양 송전탑 문제의 해결 등 4가지 영역을 발표한 후 상호토론을 거쳐 지역주민과의 질의응답을 가질 예정이다.
주민들과 대책위는 특별대책본부를 꾸린 한전 측이 대화 제의를 해옴에 따라 이를 받아들일 지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예정이다. 주민들은 일단 시공사가 제기한 주민 고소고발을 취하하고, 대화기간에는 공사를 중단하는 등의 선결 조건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또 더 이상 주민들이 직접 논의하는 것보다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요구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제안된 대안을 중심으로 양측의 입장을 대하는 전문가들끼리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해결점을 찾자는 입장인 것이다.
한전 측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이 같은 지역주민의 요구에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한전은 지난 1월 28일 이후 공사를 재개할 예정이었지만 지역주민과 각계각층의 목소리 청취를 위해 공사를 중단 중이며 대화가 이뤄지는 동안에는 공사를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전은 주민들에게 제기한 고소ㆍ고발을 모두 취하했다"며 "시공사가 낸 3건의 고소ㆍ고발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 시공사 측에 긍정적으로 검토해줄 것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밀양 특별대책본부는 또 지역주민의 재산권과 보상 문제가 공청회에서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고 관련 사안을 정부 측과 협의 중이다.
박 차장은 "현행법상 송전탑 건설부지는 좌우 30미터, 전력선이 통과하는 선하지는 바깥쪽 좌우 3미터 범위까지만 감정가로 보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이를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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