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기능 축소, 복합시설 신축에 따른 교통체증 악화
[아시아경제 김영빈 기자] 인천시가 인천종합터미널을 롯데 측에 매각함으로써 신세계와의 법적 공방이 예상되는 가운데 터미널 기능 축소, 부지 개발에 따른 교통체증 악화 등 각종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1일 인천시와 롯데에 따르면 터미널 부지에는 오는 2015년 완공을 목표로 최첨단 운영시스템을 갖춘 인천터미널과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가전전문관 등 복합시설이 9만9000㎡ 규모로 신축된다.
시는 롯데인천개발(주)이 잔금을 치르면 터미널 사업면허를 넘겨주고 운영 규모나 방식 등은 추후 논의할 계획이다.
롯데 측도 시와 협의해 터미널의 공공적 기능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매매계약에는 롯데가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기준 이상으로 터미널을 유지하고 터미널 부지 개발은 5년 이내 끝낸다는 조건이 들어갔다.
문제는 시설기준 이상이라는 조항이다.
최근 인천발전연구원이 수행한 ‘부지 매각 이후 터미널 운영방안 용역’은 시설기준을 적용한 인천터미널의 법적 최소면적은 4862㎡로 부지 매입자의 개발에 지장을 주지 않으려면 임시터미널을 최소화하고 이후 다른 곳에 터미널을 신축해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인천터미널은 건물(터미널 프라자) 2만479㎡, 버스 주차장 1만500㎡, 기타시설(일반주차장) 2만7000㎡를 합친 6만529㎡다.
시설기준은 일반주차장과 상업시설 등을 포함하지 않아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터미널이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인천발전연구원은 임시터미널의 최소화를 위해 승차홈(정류장)을 현재의 17개에서 7~10개로 줄이고 버스 주차장과 기타시설은 인근에 따로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했다.
또 오는 2025년 인천터미널의 법적 최소면적은 8469~1만227㎡, 상업 및 기타시설을 포함한 적정 규모는 8만456~9만7157㎡로 예측하고 신규 터미널 건설 시 북부권(서구 검단, 오류동)과 남부권(남동구 운연동)으로 이원화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터미널 축소에 따른 이용객 불편과 함께 향후 터미널 이전 건립으로 막대한 재정이 투입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복합시설 신축에 따른 교통문제도 논란거리다.
인천터미널이 들어선 남동구 구월·관교동 일대는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뉴코아 등 판매시설은 물론 농산물도매시장, 인천경찰청, 금융기관 등이 밀집하면서 차량속도가 평균 시속 22㎞에 그쳐 인천에서 가장 교통체증이 심각하다.
이로 인해 신세계백화점 2개층 연면적 1만9000㎡를 증축하는 과정에서 반대여론이 컸고 인천도시공사가 추진했던 터미널 맞은편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과 개발사업도 교통대책 문제로 적자가 예상되면서 일단 무산된 상태다.
인근 구월 보금자리주택지구(아시아드선수촌) 개발에 이어 롯데가 복합시설을 신축하면 이 일대 교통사정 악화는 불 보듯 뻔하다.
이처럼 인천시의 재정위기에 따른 터미널 매각은 각종 부작용을 낳을 것이란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김영빈 기자 jalbin2@
김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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